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솔루니

솔루니와 함께 근현대 소설 읽기로 중등교과문학 정복하기!

 

 

 

중학교에 올라가면 마주하게 되는 근현대 소설은 복잡한 역사적 배경과 생소한 단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근현대사 흐름에 따라 한국 단편 소설을 읽으면서 쉽게 공부하는 '솔루니 중등교과문학 심화과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920∼90년대 일제 강점기, 8·15 해방, 남북분단, 4·19 혁명, 산업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등 격동의 근현대사를 거쳤습니다. 근현대 소설은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기 때문에 역사적 배경지식이 없는 아이들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또한 요즘 사용하지 않는 단어나 한자어가 나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는 한국사가 필수가 됐는데요, 문·이과생 모두 한국사 시험을 치러 한국사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년 수능 한국사의 경우, 20문항 중 12문항이 근현대사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때 시대상을 반영한 근현대 소설을 읽어두면 쉽고 재미있게 시대를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설을 읽으면서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만약 다른 선택을 했다면 결말이 달라졌을까?’와 같이 나름대로 문제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근현대 소설은 급변하는 사회상을 담고 있어 갈등 상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요, 가족의 생이별 등 아이가 직접 경험하기 힘든 상황을 간접 경험하며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교과에 포함되는 근현대 소설은 향후 수능에서 지문으로 다루게 되기 때문에 미리 읽어두는 것이 좋은데요, 초등학교와 달리 중·고등학교에서는 각각 16종, 11종의 검인정 국어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과 수록 작품 외에 다른 교과서에서 다룬 작품도 꾸준히 읽어두어야 합니다.

 

 

 

 

 

 


솔루니 중등교과문학 커리큘럼은 근현대 소설 작품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하고 글 쓰는 독후 활동까지 단계별로 구성했는데요, 솔루니 중등교과문학은 독후 활동으로 작품 이해를 탄탄히 하고 사고를 확장시켜줍니다.


예를 들면,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을 읽은 뒤 첫 번째 독후 과정인 ‘배경지식으로 생각 열기’에서 일제강점기 상업이라는 주제의 짧은 글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당시 시대상을 보여주고, 소설의 주인공인 허 생원의 직업 ‘장돌뱅이’에 대해 알려줍니다.

 

그 다음 ‘생각의 깊이’ 단계에서는 작품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단답형, 서술형 문제를 풀게 되며, 세 번째 ‘생각의 넓이’에서는 작품 속 문제의식에 대해 찬반 토론을 수행합니다.

 

이처럼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은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도록 돕고, 소설 읽기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넘어 역사적 지식까지 얻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솔루니는 작품의 주제와 연관된 현대 사회의 이슈를 논술 주제로 선정했는데요, 논술 주제는 실제 수행 평가나 대입 논술에서 나올 법한 시사 이슈를 다뤄 사고를 확장시켜줍니다.


예를 들어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난쟁이 가족이 집을 강제 철거당하고, 난쟁이 아버지가 추락사하고, 그의 자식들이 공장 노동자가 되어 노동 운동을 전개하는 내용으로 1970년대 한국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다뤘습니다.

 

이 작품을 읽은 후 현대 사회에서 이와 비슷한 사회적·경제적 압박으로 연애, 결혼, 출산 세 가지를 모두 포기한 ‘3포 세대’를 논술 주제로 다뤄 보면 작품 속 상황과 현재의 시사 이슈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개요 작성에서 글쓰기까지 논술의 전 과정을 다루는데요, 실전 논술 형식의 글쓰기를 하면서 중등 내신과 수행평가는 물론 대입까지 준비할 수 있습니다.

 

 

 

<솔루니 중등교과문학 심화과정>

 

 

학습 대상 - 초등 6학년∼중등 1학년
학습 기간 - 3개월
수업 시간 - 90분(교과문학 80분, 교과서 시 읽기 10분)
수업 방식 - 1:1 또는 4∼6명의 소그룹 학습
교재 구성 - 본교재 : 읽기책 2권, 활동책 6권 / 부교재 : 교과서 시 읽기 1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