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은 낮 동안 소모되고 손상됐던 뇌와 몸을 회복시켜주고, 학습했던 정보를 재정리하여 기억으로 저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불쾌하고 불안한 감정들을 정화시켜주기도 하는데요.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집중력 저하나 의욕 상실과 같은 증상부터 당뇨, 고혈압, 비만, 우울증을 유발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잠 못 자는 아이를 위한 잠 잘 오는 방법 및 숙면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잠자리에 들기 약 2시간 전, 따뜻한 물에서 20분간 목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체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빨리 잠들 수 있다고 합니다.
 

 

 

.

 

잠자리에 들기 전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TV 등의 전자기기에 노출되면 뇌가 각성하여 졸음을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해 쉽게 잠 들기 어려워지는데요, 따라서 적어도 잠들기 1시간 전부터 전자기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잠 잘 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물론, 하루 동안 분주했던 마음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하지만 호러나 액션장르의 책은 마음을 불안정하게 하거나 스트레스 지수를 높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제품을 비롯한 밝은 조명은 우리 몸이 수면을 취하기에 너무 이른 시각이라고 인지하게 만들고, 수면호르몬이라고 알려진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못하도록 하여 수면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수면등을 포함한 모든 조명과 램프는 끄는 것이 좋으며, 암막 커튼을 이용하여 외부의 빛을 차단해주는 것이 잠 잘 오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은 우리 몸의 조절 기능을 하는 자율신경계 중 부교감신경을 촉진하여 몸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는 수면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이 함유된 음식들이 있는데요, 멜라토닌은 수면주기를 포함한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분비량이 많아지면 깊은 수면에 빠져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리에는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잠자리에 들기 1~2시간 전에 먹거나 주스로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호두에도 체리와 같이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들어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도 포함되어 있어 자기 전에 한 줌 정도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포타슘이라는 미네랄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잠이 오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체리와 마찬가지로 잠들기 1~2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 있는 칼슘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몸에서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주는데요, 특히 따뜻하게 데워서 천천히 마시면 숙면은 물론,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는 진정작용과 함께 잠이 오게 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또한 아몬드에 있는 단백질은 혈당수준을 유지해주며 매일 아몬드 한 줌을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뇌 활동을 증진시켜줍니다.


 

 

 

상추에는 잠을 유도하고 고통을 경감시켜주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잠자리에 들기 전 상추를 먹기 쉽지 않다면, 말린 상추를 프라이팬에 볶은 뒤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마시면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꿀에 있는 당은 인슐린 수준을 아주 천천히 높여 진정 작용과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이 더 쉽게 뇌에 작용하도록 만들어주는데요, 잠들기 전 한 스푼 정도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치즈 역시 우유처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근육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다치즈 같은 숙성 치즈에는 뇌를 자극하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리코타치즈 같은 생치즈가 숙면에 더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잠 못 자는 아이를 위한 잠 잘 오는 방법 및 숙면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매운 음식에는 체온 조절을 방해하는 캡사이신이 들어있어 숙면에 좋지 않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어렵고 속쓰림을 유발해 잠을 잘 들지 못하게 한다고 하니 잠 잘 오는 방법과 함께 참고해주세요~!!

 

 


 


by 대교 2017. 3. 2.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