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나를 더욱 소중하게! 아이 자존감 높이는 법

 

 

 

 

3월의 시작과 함께 드디어 설렘 반, 두려움 반의 초등학교 입학과 새 학년의 시작이 찾아왔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즐거움도 함께 찾아오는데요, 야무지고 적극적으로 친구를 사귀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마음과는 달리, 낯선 친구의 눈치만 보고 슬그머니 피해 버리는 아이를 보며 속상해 하는 부모님들도 많다고 해요.

 

친구에게 말을 건네고, 함께 놀며, 친구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관계 맺음은 높은 자존감에서 시작합니다. 아이의 자존감은 부모님과의 놀이를 통해서도 높아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나를 더욱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아이 자존감 높이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자존감이란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인데요, 자존감이 낮은 아이는 자신이 약하다고 판단해 어떤 일을 할 때 두려움을 쉽게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두렵고 슬픈 감정을 잘 추스리고, 다음에 어덯게 행동할지 계획을 세워 좌절감에서 빨리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실패가 끝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것이 아이들에게 높은 자존감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해서도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거나 어떤 일을 풀어 나가야 할 때 자존감이 있어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안돼, 하지마, 등의 부정적인 단어 사용 대신, '이렇게 하면 좋겠다', '이 방법은 어떨까?' 등의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주세요. 긍정적인 언어와 부드러운 억양이 아이에게 전달되면서 아이는 존중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표현력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을 제대로 말하지 못합니다. 그럴 때 부모님이 먼저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이해를 해주려 노력해보세요.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 받고, 인정 받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이나 의견을 무시하는 부모님의 태도는 아이의 자존감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어떤 부분이 칭찬 받을 부분이었는지 자세한 설명을 붙여서 칭찬해주세요. 결과만 언급하기 보다는 과정 중 어떤 부분이 잘했는지 풀어서 칭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아이들 중에는 스스로 '나는 못 할 거야'라고 생각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신뢰 게임'을 해보세요. 신뢰 게임을 통해 자신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확신과 성취감을 갖게 해줄 수 있습니다.

 

 

게임 방법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먼저 엄마는 뒤를 보고 서 있고, 아이는 아빠는 엄마의 등 뒤에 섭니다. 엄마가 눈을 감고 "나는 우리 OO가 엄마를 지켜줄 거라고 믿어. 엄마가 뒤로 누우면 우리 OO가 뒤에서 받쳐주겠지. 그렇지?" 하고 아이에게 묻습니다. 그럼 아이는 "네, 엄마 저를 믿으세요. 하나, 둘, 셋!"이라고 신호를 줍니다. 그 신호를 들으면 엄마는 그대로 뒤로 눕습니다. 아이와 아빠는 안전하게 엄마를 받쳐줍니다.

 

 

 

 

 

자신의 말을 귀담아 들어 주는 가족을 보며 아이는 자신이 건네는 말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데요! 또한, 여러 가지 감정을 갖는 것과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값지고 소중하다는 점을 느끼게 됩니다.

 

 

게임 방법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합동 보물찾기를 합니다. 먼저 아빠는 눈을 가리고 있고, 아이는 오른쪽, 왼쪽, 앞으로, 뒤로 등으로 방향을 지시하면서 아빠가 보물을 찾을 수 있도록 말로 안내합니다. 아이가 방향이나 거리를 안내하는 정확한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고, 게임을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아이 자존감 높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아이가 어려운 일도 스스로 잘 극복하고 항상 긍정적인 성격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꼭 명심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