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우리 몸의 오장육부와 연결돼 있기 때문에 신체기관의 상태의 따라 그와 연관된 부위에 여드름이 날 수 있는데요, 혹시 매번 얼굴의 같은 자리에 여드름이 생긴다면 그와 관련된 부위에 이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얼굴 여드름 위치별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체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마에 생기는 얼굴 여드름은 스트레스 및 심장과 관련이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심장에 열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이마 여드름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밖에도 먼지 등이 앞머리에 쌓여 있을 때 앞머리가 이마를 자극해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간에 생기는 얼굴 여드름은 음식 알러지나 간에 독소가 쌓인 경우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미간에 여드름이 생긴다면 기름진 음식이나 술, 유제품 등을 잠시 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야식을 자제하고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코 주변에 생기는 얼굴 여드름은 위장 등 소화계의 이상과 관련이 있는데요, 따라서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술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볼에 생기는 얼굴 여드름은 소화계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게 되는데요, 변비, 설사 등과 배변활동이 규칙적이지 않을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왼쪽 볼에 생기는 얼굴 여드름은 과로로 인한 간의 무리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이 외에도 깨끗하지 않은 베개와의 접촉, 제대로 말리지 않은 머리카락과의 접촉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철저한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입 주변에 생기는 얼굴 여드름은 장, 위, 신장과 같은 소화계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이 필수입니다.

 

 

 

 

턱 주변에 나는 얼굴 여드름은 대부분 불균형한 호르몬 분비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여성의 경우 월경 전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여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여드름은 유전적인 원인과 함께 피지선에 대한 호르몬의 자극 결과에 의해 생기는 여드름인데요,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가 여드름이 난 부위를 긁거나 엄마가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 여드름을 짜는 등의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간혹 건조함으로 인해 생기는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생긴다고 생각하여 지나친 보습은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지나친 보습은 오히려 소아 여드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삼가야 합니다.​

 

 

 

 

 

사춘기가 되면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은데요, 사춘기 여드름은 성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생기기 시작합니다. 사춘기 여드름은 얼굴, 몸, 특히 앞가슴, 등에 염증성, 또는 비염증성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사춘기 여드름은 손으로 자꾸 건드리거나 무리하게 짜내다 흉터로 남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춘기 여드름이 있다면 저자극 세안제와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자주 세안해주고, 녹차 우린 물로 얼굴을 헹궈주면 피부 노폐물이 제거되어 여드름 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1. 적절한 세안으로 청결한 얼굴을 유지합니다.
2.  어떤 이유에서든 얼굴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3.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짜거나 긁지 않습니다.
4. 자가진단이나 자가 처방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5.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집니다.
6.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치료합니다.
7. 여드름 특효약에 유혹되지 않습니다.
8. 의사의 지시에 충실히 따릅니다.
9. 외출하고 돌아오면 바로 세안을 합니다.
10. 머리를 자주 감습니다.

 

 

 

오늘은 얼굴 여드름 위치별 건강상태 및 소아 여드름 원인과 대처방법, 사춘기 여드름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여드름 예방과 치료는 무엇보다 개인의 철저한 청결과 위생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by 대교 2017. 3. 15.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