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어려서부터 영어를 배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교에서 영어를 본격적으로 배우는 초등학교 3학년 때 처음 영어를 접하는 아이는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영어를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정답은 없는데요, 다만 시작하는 시기에 따라 적절한 영어공부방법은 다르답니다. 오늘은 연령대별로 집에서 쉽게 배우는 영어공부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예비 초등생은 한글 책도 혼자서 읽기 힘든 아이가 대부분인데요, 때문에 처음부터 아이 혼자 책을 읽게 하면 영어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읽기보다 듣기로 언어를 익히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그래서 아이가 고른 영어 그림책을 엄마가 반복해 읽어주면 좋습니다. 엄마가 부담을 느낀다면 오디오북이나 영어책 읽어주는 동영상 활용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화려하고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되면 잔잔한 영상의 DVD에는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보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 영어 DVD를 접하는 시기에 그림이 예쁘고 잔잔한 작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일상생활을 다루거나 화면 전환이 느린 낮은 단계의 DVD도 좋습니다.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서정적인 내용의 ‘에릭 칼 그림책 DVD’나 내용이 단순하고 단어를 반복하는 ‘도라(Dora)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영어공부방법은 멀리 보고 계획을 세워도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듣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 속에서 습득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실적인 대안은 듣기자료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놀이 시간에 영어 동요, 챈트 등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아이와 함께 듣다가 들리는 단어를 질문하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이렇게 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재미있게 영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초등 1~2학년이면 보통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데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알게 되면 영어 단어의 철자 역시 관심을 갖고, 읽는 방법을 궁금해하므로 문자 공부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아이에게 파닉스의 대표 음가를 알려주고, 단어의 소리를 조합해내는 연습을 시켜보세요.

 

 


이가 빠진다거나 친구들과 축구를 하다 문제가 생긴다거나 학교에 처음 가서 걱정이 많다거나 하는 초등 1, 2학년이 겪을 법한 상황이 등장하는 학교 배경의 DVD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만으로도 어떤 상황인지 짐작할 수 있고, 비슷한 또래의 이야기라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는 놀이 위주의 학습이지만, 학교에서는 수업 위주의 학습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래서 영어를 좀더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왜 배워야 하는지 이유를 알려주고, 듣기 자료를 집중해서 듣게 해보세요. 그러나 이 시기의 아이들은 집중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아이가 질리지 않도록 짧게, 반복적으로 들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초등 3학년은 학교에서 정규 과정으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때문에 알파벳과 단어를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한글 읽기가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영어를 빠른 속도로 받아들이고, 어휘력 역시 빨리 늘어나는데요, 너무 늦었다 생각하지 말고 기초 단어부터 꾸준히 진행하면 됩니다.

 

 


초등 3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더 이상 유치용 교육 DVD에는 눈길을 주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아이가 좋아할 법한 영화의 영어버전을 추천하면 처음 영어학습을 하는 단계에서는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스토리 있는 영화를 고르되 자막과 함께 보여주세요. 자막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몇 문장을 그대로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SF영화, 감동적이거나 외국 문화를 알 수 있는 가족드라마가 좋습니다. 이런 영화는 어른이 봐도 재미있기 때문에 함께 보고 이야기를 나누면 도움이 됩니다.

 

 


초등 3학년은 우리말에서 형성된 언어 감각이 영어로 이동하면서 빠른 속도로 실력이 늘 수 있는 시기인데요, 영어책은 한글 책 읽는 성향과 같이 갑니다. 창작물을 좋아하는 아이는 영어책도 창작물을 좋아합니다. 책의 수준은 아이가 현재 읽는 한글 책보다 쉬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또한 재미있게 본 한글 책의 원서를 찾아보고 읽기 단계를 서서히 높여주세요. 좋아하는 영어책이 생기면 같은 작가의 다른 책을 찾아 흥미를 이어가는 것도 좋고, 좋아하는 주인공 또는 캐릭터가 나오는 다른 책을 읽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익숙함 속에서 읽기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에 영어책 읽기에 재미를 붙이기 좋습니다.

 

 

 

 

오늘은 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우게 되는 초등 3학년 이전, 집에서 쉽게 배우는 영어공부방법을 연령대별로 알려드렸는데요, 아이가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시기보다는 영어공부를 어떻게 시작하는 지 즉, 영어공부방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by 대교 2017. 3. 15.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