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서울 도심에서 떠나는 과거로의 여행 남산골 한옥마을

 

 

남산골 한옥마을은 서울시내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남산 자락 옛 수도방위사령부 부지에 서울 곳곳에 흩어져 있던 전통 가옥 다섯 채를 복원해 놓은 곳이에요. 이곳은 남산의 수려한 자연과 우리의 전통문화예술, 다양한 현대예술이 교감하는 공간입니다. 오늘은 서울 도심에서 떠나는 과거로의 여행! 남산골 한옥마을을 소개해드릴게요.

 

 

 

 

 

남산골 한옥마을 가는 방법은 지하철 3·4호선 충무로역 3·4번 출구 사잇길로 도보 5분 정도면 쉽게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4~10월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11~3월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입니다. 매주 화요일은 휴관일이니 참고해주세요~!

 

 

전통 가옥 다섯 채는 순정효황후 윤씨 친가와 해풍부원군 윤택영댁 재실, 부마도위 박영효 가옥, 오위장 김춘영 가옥, 도편수 이승업 가옥입니다. 이 중 심하게 낡아 이전이 불가능한 윤택영댁 재실을 제외하고는 건물 하나하나를 뜯어낸 후 그대로 옮겨와 복원한 것으로 조선시대 전통 가옥의 면모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남산골 한옥마을은 서울 지역의 사대부 가옥부터 서민 가옥까지 당시의 생활방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집의 규모와 살았던 사람의 신분에 걸맞은 가구들을 예스럽게 배치하였으며, 전통공예 전시관에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기능보유자들의 작품과 관광기념상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남산골 한옥마을 내에는 이렇게 전통놀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윷놀이, 투호, 사방치기, 팽이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면 참 좋아하겠죠? ^^

 

 

 

 

 

 

짚공예란 벼를 생산하고 남은 줄기를 이용해 만든 공예품을 말하는데요, 전통 짚공예 시연장에서는 짚신, 삼태기, 둥구미, 망태기 등 짚을 이용해 만든 다양한 공예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 전통 짚공예 시연장에서는 거칠어 보이는 짚으로 섬세하고 정교한 물품을 만들어 사용했던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느끼고, 직접 체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남산골 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서울남산국악당은 2007년 전통공연예술의 진흥과 국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건립된 우리나라의 첫 국악 전문 공연장인데요, 서울남산국악당은 한국의 깊이 있는 정체성과 역사적 전통이 느껴지는 전통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국악의 자연음향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국악과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공간이자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서울남산국악당에서는 양식화된 무대와 편한 객석에서 오늘의 국악과 전통예술을 즐길 수 있고, 한옥에서는 원형미를 극대화한 전통예술 공연과 한옥을 활용한 현대예술 공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남산은 예로부터 경치가 아름다워 우리 조상들이 골짜기마다 정자를 짓고 풍류를 즐기던 곳이기도 한데요, 급격한 서울의 발전과정에서 훼손되었던 자연을 원형대로 복원하고, 계곡과 그 주변에 정자와 연못을 꾸민 곳이 바로 남산골 한옥마을 전통정원입니다.

 

남산골 한옥마을 안의 남산골 전통정원은 남산의 산세를 살려 자연식생인 전통수종을 심었으며, 계곡을 만들어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였고 정자, 연못 등을 복원하여 전통양식의 정원으로 꾸민 곳입니다.

 

전통정원은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산책 및 이용이 가능하며, 후문 주민 통로 이용 시에는 오전 5시부터 익일 1시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옥마을 중앙에는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곳은 서울 정도 600주년을 기념해 만든 것으로 지난 1994년 서울과 서울시민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600개의 품목을 선정해 캡슐에 담아 보관 중이며, 서울이 도읍으로 정해진지 천 년이 되는 2394년에 개봉할 예정입니다.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은 영속적인 시간의 의미를 담아 운석에 의한 분화구 모양을 하고 있으며, 매장된 타임캡슐은 보신각종을 본뜬 모양입니다.

 

 

 

 

 

 

오늘은 서울 도심에서 떠나는 과거로의 여행! 남산골 한옥마을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다가오는 주말, 아이들과 함께 우리의 전통 가옥과 전통놀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남산골 한옥마을로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