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하얀 치아를 드러내며 환하게 웃는 사람을 보면 건강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바라보는 사람까지 행복하게 만들어주는데요, 그래서 하얗고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로 손꼽히기도 하죠. 하지만 치아가 변색된 경우에는 크게 입을 벌려 마음껏 웃을 수도 없고, 손으로 입을 가리며 웃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치아변색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치아 색은 치아의 구조 중 반투명한 법랑질을 통해 비쳐 보이는 상아질의 색에 따라 결정됩니다. 상아질의 색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상아질 내 상아세관이라고 불리는 미세한 빨대 같은 관의 굵기와 형태, 분포 정도 또한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아의 색도 달라지게 됩니다. 정상 치아의 색은 색조, 빛의 투과도, 법랑질(사기질, 에나멜질)의 두께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유치는 보통 푸른 빛을 띠는 흰색인 반면, 영구치는 회색 빛 혹은 노란 빛을 띠는 흰색을 갖습니다.

 

 

 

 

 

 

치아변색의 이유는 다양한데요, 가장 흔한 것은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상아질이 침착되고 법랑질이 얇아지면서 치아의 색이 점점 더 어둡고 누렇게 변하게 되는 광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심미적인 것 외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법랑질은 점점 얇아지고 상아질은 두꺼워지면서 치아의 색은 점점 더 어둡고 누렇게 변하게 되는데요, 이는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법랑질도 마모되어 내부에 있는 상아질의 노란 색조가 강조되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아 세관의 굵기가 좁아지고 상아질의 무기질 밀도가 높아지면서 구조가 촘촘해져 더 어두워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홍차, 녹차, 커피, 콜라, 와인, 카레, 초콜릿 등이 있으며, 한약제나 고춧가루 등도 치아변색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을 통해서도 치아변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 불량하게 되면 치아 표면에 치태가 쌓이고, 색소가 치아에 침착되기도 하는데요, 충치가 생기면 치아 법랑질의 우식으로 인해 치아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구강세정제 중 살균 소독약 성분인 '클로르헥시딘'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화학적 착색물질을 형성하여 치아 표면을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 형성 시기에 있는 아이들이 고농도의 불소에 노출되는 경우, 치아 법랑질에 불화 인회석을 형성하게 되면서 심한 경우 갈색의 침착 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치아 미백은 미백제의 주 성분인 과산화수소가 분해되면서 나오는 활성 산소가 치아 표면의 법랑질과 그 안의 상아질로 침투해 착색된 물질을 표백하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미백을 시행하려면 치석의 유무, 충치나 치아 표면의 하얀 반점이나 줄무늬 모양의 치아 변색 및 치아의 시린 증상 등에 관해 미리 꼼꼼하게 구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 미백은 치아에 고농도의 미백제를 치아에 바르고, 미백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특수 광선을 쪼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개인의 변색 정도에 따라서 3~7일 정도 간격으로 3회 정도 시행하여 준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원래 치아 색상보다 2단계 정도 밝은 치아 색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미백을 하는 경우 시중에 판매하는 치아미백 제품을 구입해 부착하거나 착용하는 방법으로 수면을 취하거나 활동하는 동안 착용하고 있으면 됩니다.

 

치아 미백 후 꼼꼼한 치아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예전의 치아 색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도 늘 치아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평소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커피, 콜라, 홍차, 와인, 카레 등은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이나 물로 헹구어 내는 것이 좋고, 치아변색이나 치석을 유발하는 담배와 같은 경우에도 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칫솔질을 잘하고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물론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치아가 누렇게 변하는 치아변색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한 번 변색되면 되돌리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치아변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꼼꼼한 사전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by 대교 2017. 5. 17.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