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아이가 반항하고 잘못을 인정안해요" 말 안 듣는아이, 느린 학습자 육아법




느린 학습자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충을 토로하는 부분이 있어요. 지시를 따르지 않고 잘못을 지적하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화를 내거나 퉁명스러운 표정으로 반항을 한다는 것이죠. 이런 아이들은 어떻게 지도를 해야 할까요? 오늘은 말 안 듣는 아이를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느린 학습자는 야단을 맞거나 가벼운 지적에도 심하게 위축되는 성향이 있어요. 또, 일반 아이들에 비해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받다 보니 자신을 방어하는 태도에서 반항하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답니다. 학교나 가정 등 사회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그 규칙에 맞게 행동을 해야 해요. 그러나 느린 학습자는 이러한 규칙을 잘 이해하지 못해요. 판단력이나 추론 능력이 부족하기에 옳고 그름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행동의 결과를 예상하기 어렵답니다. 또한 언어 표현력이 부족하므로 자기 변호나 주장이 어렵고, 말로 하는 지시사항을 이해하지 못하고 질문을 해도 답하지 않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여 태도가 불량한 아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어요.




느린 학습자 아이가 반항을 할 때에는 평소 가정 환경이 어떠했나를 한 번 돌아보세요. 엄하고 강압적인 가정 분위기나 부모의 불화나 폭력이 있는 등 불우한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는 더욱 반항적이거나 거부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답니다.





아이의 반항이나 불순종한 태도가 오래 지속된다면 학교 생활이나 교우관계에서 문제가 심각해지고, 우울증이나 불안 등 심각한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이런 상황이 심하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해요.









느린 학습자는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므로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을 할 때 이야기의 중요한 주제나 핵심에 더 집중하여 듣지 못해요. 따라서 상대방의 말이나 지시 사항 등에 대해 낮은 이해력을 보이게 되고 실행에 옮기기 어렵답니다. 따라서 양육자는 아이에게 지시를 할 때 아이가 듣고 있는지 중간 중간에 확인하시고, 지시를 할 때에는 아이의 눈을 보며 구체적으로, 직접 지시해주세요.







나이에 맞는 예절과 공손함을 배울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아이를 도와 주세요. 학교와 단체 생활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와 규칙을 알려주는 것도 아주 중요해요. 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 인사를 하는 방법, 사과하는 방법,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방법, 일상 생활의 올바른 예절법, 게임이나 놀이하는 방법, 양보하고 돕는 방법, 양해를 구하거나 의견을 물어보는 방법 등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예의 바르고 공손한 태도를 보일 때에는 칭찬하고 그렇기 못할 때에는 벌칙을 정하거나 타임아웃 등의 방법을 활용해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보여주세요. 좋은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답니다. 아울러, 아이가 계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지시하고 격려해주세요.



말 안 듣는 느린 학습자 양육 포인트


1.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지시하세요

2. 지시 사항을 이해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반항이 심한 경우 전문기관과 연계되는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으세요



이렇게 느린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해보고, 아이들을 올바로 이끌기 위해 학부모님과 어른들이 어떤 양육 태도를 갖춰야 하는지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말 안 듣는 아이라고 마냥 혼을 내고 다그치기보다는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해주시고, '왜' 잘못을 인정하고 수긍해야 하는지, 배려란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수긍하는 자세란 무엇인지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주시길 바라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조금은 느리고 어려울지 몰라도, 꾸준한 인내와 사랑 어린 시선으로 아이들을 보듬어 준다면 분명 많은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