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아이한테 딱 맞는 수학공부법! 성적 별 수학공부법 알아보기!




수학은 기본 개념을 익히고 그것을 실제 문제 풀이에 적용하고 활용까지 할 수 있어야 그 내용을 제대로 습득했다고 볼 수 있어요.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 수록 내용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기본을 탄탄히 해두지 않으면 갈 수록 성적을 올리기 힘들어져요.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무작정 공식을 암기하려 하거나 문제를 많이 푸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수학공부는 수준 별로 시각을 달리해 접근할 필요가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보다 효과적으로 수학을 공부하기 위한 방법으로 성적 별 수학공부법을 살펴보려 해요.







상위권 학생들은 실수를 줄이는 연습이 필요해요. 평소 자신이 자주 틀리는 유형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한편, 자주 출제되는 유형의 문제들도 문제 풀이 과정을 살펴보며 자신의 평소 풀이방식과 비교해보세요. 만약 비효율적으로 공식을 풀이해왔다면 이를 고치는 연습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 최상위권을 가르기 위한 고난도 문항에 집중해 대비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신유형 문항이나 고난도 문항에 도전하면서 자신에게 부족한 유형이 무엇인지 찾아내 공략할 필요가 있어요.


이 외에도 평상시 시험을 치를 때 시간 안배를 어떻게 할지 훈련하는 것도 필요해요. 평이한 문제는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훈련해 고난도 문제에 투자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고난도의 문항은 평균 10~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그 외의 문항에서 풀이 시간을 줄이고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숙달되게 연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중위권 학생들은 수학의 개념을 제대로 학습하는 방법을 권해 드려요. 수학의 개념 다지기는 물론 하위권 학생들에게도 중요한 내용이지만, 의외로 중위권 학생들이 쉽게 놓치는 부분이기도 해요. 많은 학생들이 중위권에 접어들면 문제풀이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결국 개념을 정확히 알지 못하면 모르는 부분에서 계속 막히고 같은 유형의 문제는 계속 틀릴 수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문제는 물론 애매하게 풀어냈던 문제까지 분석하면서 어떤 개념으로 이와 같은 답을 도출할 수 있었는지 정리하고 올바른 개념을 평가해야 해요.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의 취약 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라는 점이에요. 자신이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잘 아는 친구들도 있지만,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취약 파트를 모르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는 계속해서 틀리는 문제 유형을 가려내면 알 수 있답니다. 이를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이때 기본 개념 문제를 많이 풀어나가면서 기본기를 다진 이후에는 응용력을 키울 수 있는 문제로 확장해나가는 것이 좋아요.








하위권 학생은 우전 쉬운 문제들을 정복하고 성적을 올리는 것에 목표를 두면 좋아요. 시험에서 난이도가 높지 않은 2~3점 짜리 문제들은 일명 수포자라 할지라도,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충실히 공부하면 금방 따라잡을 수 있어요. 사실 수학 하위권 학생들은 수학을 아예 포기하고 그 시간에 다른 과목에 집중하려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하지만 수학을 포기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학생부 관리가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대학 입시에서 선택의 폭이 매우 좁아질 수밖에 없답니다. 때문에 끝까지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 하위권 학생들은 평소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많이 잃은 영향으로 인해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시간이 부족해지면 초조함에 아는 문제도 제대로 풀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를 위해 평소 문제를 풀 때 실제 시험 시간과 같게 하여 실전 적응력을 키우는 연습을 해둘 필요가 있답니다. 이때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의 문항을 중심으로 2점 혹은 3점짜리의 낮은 난이도의 문제를 맞추는 데 집중하는 것을 권해 드려요.



이렇게 성적 별로 수학공부법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만약 체계적인 공부법 없이 무작정 문제를 많이 푸는 데에만 집중했다면, 좀 더 체계적인 수학 공부를 위해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 모두 자신의 현 실력을 가늠해보시고, 이러한 공부법을 참고해보시길 바라요. 이처럼 공부하다 보면 자신의 수준을 더욱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도 알아갈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눈높이수학을 이용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눈높이수학은 단순 암기가 아닌, 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연산 원리의 완벽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계산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요. 또, 세분화된 단위로 구성되어 있어 단계 별 학습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수학의 기초를 쌓는 것을 도와준답니다. 마지막으로 눈높이수학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대로 학습하거나 선행학습을 하는 것이 아닌,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춘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어요. 때문에 학교 진도보다 더욱 뒤쳐진 상태라도 자신감을 잃지 않고 다시 한 번 차근차근 수학을 공부해나갈 수 있답니다. 이러한 눈높이수학의 장점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고 싶으시거나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수학을 공부하다 보면 힘들고 지쳐 포기하고 싶어지는 순간과 마주할 수도 있겠지만, 모두 희망을 놓지 마시고 끝까지 나아갈 수 있길 대교 공식블로그에서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