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D-10! 수험생을 위한 집중력에 좋은 음식 다섯 가지




이제 수능이 10일 앞으로 다가왔어요. 이 시기부터는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고 마무리 공부를 잘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컨디션 관리를 위해 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해요. 그래서 오늘은 수험생들의 영양 섭취에 좋은 것은 물론, 집중력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음식은 계란이에요. 계란에는 피로 물질 분해 성분이 들어 있는데 특히 노른자에는 비타민B군에 속하는 판토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 물질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줘요. 또, 계란에는 셀레늄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하루 권장량의 22%나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줘요. 또, 계란은 모든 식품 중에서도 레시틴을 가장 많이 함유하는 식품으로도 유명한데요! 사람의 뇌는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 중 30%가 레시틴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 레시틴은 기억 저장과 회생에 필요한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으로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성분이에요.


공부를 하다 출출할 때 계란을 먹으면 영양 보충은 물론 두뇌 활동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하루에 2개 정도의 계란을 먹으면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섭취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때 달걀은 반숙 상태로 먹을 때 영양 성분의 흡수율이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








호두는 인간이 발견한 가장 오래된 나무 열매라고 해요. 사람의 뇌를 닮은 호두는 실제로도 뇌 기능을 개선하고 지적 기능 저하를 방지하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답니다. 호두는 견과류 중에서는 유일하게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ALA)을 함유하고 있어요.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우리 세포가 정상적으로 생성될 수 있도록 돕고, 특히 뇌신경 세포 활성화에 기여한답니다. 또, 호두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학습 및 기억을 담당하는 뇌세포를 보호하고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이외에도 뇌신경 안정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에너지 소모가 많아 수시로 배가 고픈 수험생들이 공부 중에 쉽게 섭취할 수 있어 간식으로 즐기기에 아주 좋아요.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다크초콜릿이에요.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테오브로민은 뇌의 신경 기능에 작용해 집중력을 높이거나 사고력을 증진하는 효과를 재요. 또, 자율 신경계에 작용해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시험 전 긴장 해소와 정신 안정에 좋답니다.


또, 카카오는 혈액의 활동과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줘요. 때문에 뇌로 보내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줘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 초콜릿 특유의 감미로운 향을 내는 페닐알데하이드 등의 향기 성분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집중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 졌어요.


이처럼 두뇌 활성 성분이 풍부한 카카오를 온전히 즐기려면 카카오 열매의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초콜릿 향으로 인공적으로 맛을 낸 초콜릿에는 이와 같은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조금씩 간식으로 즐기면 좋답니다.











네 번째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블루베리랍니다. 수험생들은 감기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고,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력을 관리하는 것도 아주 중요해요. 눈은 예민한 감각기관인데다 피로가 쌓여 시야가 흐려지면 집중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줘야 해요. 하지만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공부에 몰입하는 수험생들은 눈을 혹사시키기 쉬운데요, 이때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좋아요.


블루베리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안토시아닌은 시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안구의 건조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줘요. 때문에 장시간 모니터·책을 보느라 쌓인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에요. 블루베리는 하루 20~30알 정도 먹으면 좋답니다. 블루베리로 시력도 보호하고, 집중력도 끌어올려 보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현미예요. 뇌 기능을 변화시키는 당분은 뇌에 필요한 필수 영양성분인데요, 현미는 뇌 활동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당분을 섭취할 수 있으면서도 혈당을 높이지 않아 먹기에 좋아요. 또, 현미에는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현미는 소화를 도와주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일반인에 비해 운동량이 적고, 급하게 음식을 먹는 습관을 들이기 쉬운 수험생들에게 아주 좋아요. 수험생들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거나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챙기기 어렵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 이때 백미 대신 현미나 보리, 귀리 등의 통곡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돼요.



이렇게 수험생을 위해 집중력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마지막으로 수능을 앞두고 영양과 체력 보충을 위해 아이가 평소 먹지 않던 보양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챙겨주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하지만 수험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 앞에 앉아서 보내는 만큼 과식을 하면 소화 불량이나 졸음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특히 낮에 수면욕구를 소진해버리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없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지장이 생기니 참고해 주세요. 또, 밤에 먹는 야식 또한 소화 불량이나 위산 과다를 유발해 숙면을 방해 하니 밤에 출출할 때는 견과류나 블루베리 등 부담이 없는 먹거리를 약간 즐기는 것을 권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