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맛과 정이 넘치는 전통시장 남대문시장




여행을 즐길 때 해당 지역의 전통시장을 둘러보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묘미 중 하나죠. 서울에도 크고 작은 재래시장이 많은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맛있는 먹거리와 신기한 구경거리로 가득한 남대문시장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출발~!





 


 

남대문 시장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재래시장으로, 전통과 현대의 모습을 함께 지니고 있는 서울의 명소랍니다. 남대문시장은 지리적으로도 정동길, 명동, 남산타워, 남산한옥마을 등의 관광지와 인접해 있어 서울을 찾는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명소이기도 하답니다. 때문에 이곳을 찾는 유동인구는 하루 평균 30만 명에 달한다고 해요. 정말 대단하죠?


또, 남대문시장은 각종 의류부터 유제품, 주방용품, 가전제품, 민예품, 토산품, 농수산물, 각종 식품, 일용잡화 및 수입상품 등 다양한 품목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남대문시장에 없으면 서울 어디에도 없다”, “남대문시장엔 고양이 뿔 빼고 다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해요.


또, 남대문 시장에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맛집부터 갈치골목, 칼국수골목, 야채호떡, 닭곰탕, 이북식 냉면집 등등 다양한 맛집과 음식 골목이 가득해요.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색 있는 음식들은 우리가 남대문시장을 방문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그럼 남대문시장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본격적으로 시장 탐방을 시작해볼까요?!










주소 : 서울시 중구 남대문시장 4길 21





고속철도 : 고속철도 서울역 하차 후 남대문 도보로 5분 소요


지하철 : 4호선 회현(남대문시장)역 하차


간선버스 : 130, 104, 105, 143, 149, 151, 152, 162, 201, 202, 203, 261, 263, 406, 500, 501,502, 503, 504, 505, 506, 507, 604, 701, 702, 704, 708

지선버스 : 0013, 0014, 0015, 0211, 7011, 7013, 7017, 7021, 7022, 7023


광역버스 : 2300, 2500, 94113


공항버스 : 605-1


* 남대문시장은 매주 일요일 휴무이며 평일에는 00:00 ~ 23:00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니 찾아가실 때 이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그럼 본격적으로 남대문시장을 둘러보도록 할까요? 남대문시장은 발걸음이 닿는 대로 편하게 여기저기 구경하며 돌아다녀도 좋지만, 만약 시장 구석구석을 놓치는 부분 없이 둘러보실 계획이라면 시장 초입에 세워진 위와 같은 안내판을 확인하셔서 순서대로 구경하시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

 

 


 

평일 오후인데도 불구하고 남대문시장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으로 연신 북적거렸어요. 시장 안으로 들어서니 각 가게에서 만드는 맛있는 음식 냄새가 흘러나와 침샘을 자극했는데요, 맛집들은 나중에 둘러보기로 하고 먼저 시장 구경을 나섰어요.

 


 

 

남대문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제일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은 바로 여성의류였는데요. 남대문시장은 1,70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성의류를 가장 많이 취급한다고 해요. 규모는 작지만 각각의 상품을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는 독립적인 기업체 형태의 점포가 많아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연결되는 유통구조를 지닌답니다. 때문에 그만큼 저렴한 금액으로 양질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요. 남대문시장의 가게들은 도매와 소매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에서 모이는 중간도매상이나 소매상은 물론, 관광객들이나 일반 이용객들도 합리적인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좋아요. 이날도 많은 손님들이 매장 앞에 진열된 옷과 잡화를 살펴보며 흥정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수입상가에는 외국의 과자와 식품들이 구비되어 있었어요. 과자는 물론 각종 양념과 소스류, 면류, 반건조 식품, 해외 농산품 등의 식자재들도 구입할 수 있었어요. 평소 외국 과자를 즐겨 드시는 분들이나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곳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다음은 먹자골목인데요, 남대문시장을 찾으면 칼국수 골목, 갈치골목 등의 먹자골목은 물론 분위기 넘치는 포차와 다양한 군것질거리를 파는 음식점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시장 주변에는 각종 관공서와 크고 작은 기업체가 밀집해 있어 관광객들은 물론 회사원들도 이곳을 자주 찾아 끼니를 해결한다고 해요. 때문에 평일 점심시간 무렵 남대문시장 식당가를 찾으시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다음은 시장 구경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먹거리 탐방인데요~! 맛있는 냄새를 솔솔 풍기는 왕만두부터 지글지글 소리를 내며 튀겨지는 호떡과 꽈배기, 추위에 언 몸을 녹이게 좋은 오뎅까지 먹거리의 종류가 정말 다양했어요.

 

 

 


반질반질 윤기가 흐르는 찹쌀떡과 모시떡, 감자떡도 볼 수 있었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푸짐한데다가 맛도 있어서 남대문시장만의 푸근하고 넉넉한 인심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달달한 앙금이 꽉 차있는 감자떡이 아주 맛있었는데요, 남대문시장을 찾으시면 이렇게 길거리 음식을 한 가지씩 맛보며 한 끼 식사를 해결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또, 남대문시장에는 다양한 장난감이 가득했어요. 종류도 아주 다양하고 가격대도 괜찮은 상품이 많아 아이들의 생일이나 어린이날 등의 기념일을 챙길 때는 이곳에서 장난감을 구입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단, 장난감골목에는 아이들의 눈을 반짝이게 만들 만한 장난감이 많으니 아이와 함께 지나칠 때는 주의해주세요~! ^^

 

 

 


정신 없이 시장 구경을 하며 돌아다니다 보니 어느덧 뉘엿뉘엿 해가 저물어가고 있었어요. 어스름이 깔리자 각 점포에서는 하나 둘씩 전등을 켜기 시작했는데요, 어둠이 내려앉은 시장의 정취를 느끼며 돌아다니는 것도 아주 재미있었어요. 때문에 평소 밤 나들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해지기 1시간 전쯤 시장을 방문해 남대문시장의 낮과 밤을 두루 느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남대문시장에 대한 이야기와 시장 풍경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남대문시장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워낙 많아 이번 지면에 모두 소개해드리지 못하는 것이 못내 아쉬울 뿐이에요. 하지만 그런 만큼 여러분들이 직접 찾아가 즐기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어린 친구들은 재래시장을 접해보지 못해 재래시장 특유의 정과 분위기를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더더욱 이번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남대문시장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