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해야지 싶으면서도 막상 실천하는 게, 그리고 꾸준히 관리하는 게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바로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에요. 여러분들은 혹시 가계부를 작성하고 계신가요? 가계부는 가정 경제를 꼼꼼하게 챙길 수 있는 가장 기본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가계부 관리를 안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효율적으로 가계부를 잘 쓰는 법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저축액을 늘리는 방향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수입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거나 혹은 무심결에 새는 돈을 바로 잡는 것이에요. 이 중 수입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는 것은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기거나 여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실천하기 어렵지만 새는 돈을 확인하고 바로 잡는 방법은 쉽게 실천할 수 있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해서 금전의 흐름과 관리 현황을 살펴봐야 해요. 그럼 지금부터 가계부 잘 쓰는 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가계부 잘 쓰는 법의 첫 걸음은 고정지출을 파악해서 정확히 기입하는 것에 있어요. 고정지출이란 한 달 생활을 위해 필수적으로 써야 하는 지출 비용을 의미하는데요, 적금과 보험료, 통신비, 교통비 등이 이에 해당돼요. 또, 자기계발을 위해 필요로 하는 학원비나 아이들의 교육비도 해당되는데요, 이러한 비용의 총액이 얼마나 되는지 적어보세요.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처음 들일 때는 가계부의 항목은 최대한 단순하게 정리해두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기록하기 쉬워야 가계부를 꾸준히, 쉽게 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부식물을 구매했을 때 두부 1모 1,000원, 아이 간식 5,000원 등등 이렇게 세부적인 항목을 모두 적으려다가는 금세 지쳐버리겠죠? 자잘한 비용은 합쳐서 기록하는 것이 좋아요. 자신에게 맞는 고정지출, 식료품비, 문화생활비, 특별지출 등으로 패턴에 맞는 항목을 만들고 그 항목에 어떤 내용을 적을지 생각해 가계부를 쓰는 것이 편리해요.






 

카드가 활성화되면서 현금을 사용할 일이 많이 줄었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쓰는 현금도 모아서 살펴보면 큰 돈이 되기 마련인데요. 현금을 사용할 때에도 영수증을 챙기거나 스마트폰 메모장 등을 이용해 내용을 기록해두고 당일에 가계부에 바로 바로 기록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자신이 사용한 돈의 흐름을 파악해 지출을 줄이기 위함인데요. 항목별 지출비용을 보면 자신이 어디에 돈을 많이 쓰고 있는지 어느 항목의 지출을 줄일 수 있는지 눈에 보이는 만큼 지출을 줄여 저축을 늘려나가 보세요.


소비성 지출이나 의미 없이 돈을 쓰게 되는 항목은 다시 '현실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항목'과 '현실적으로 줄이기 어려운 항목'으로 나눠보세요. 그래서 줄일 수 있는 항목은 다음달부터는 예산을 미리 정해 한도 내에서만 쓰도록 노력하면 저축액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어요. 아울러 이달의 잔액과 지난달의 잔액을 비교한 뒤, 적자인지 흑자인지 여부도 체크해보세요.



가계부 오래쓰는 습관을 들이는 TIP


1. 가계부는 필요한 항목만 따로 계산하기

가계부에 적힌 금액을 일일이 계산할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이렇게 하다가는 조금 적다가 질려서 가계부를 멀리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그 달에 꼭 알고자 하는 항목만 계산해보셔도 충분해요.


2. 편안한 마음으로 가계부를 쓰기

가계부를 처음 작성하시는 분 중에는 글씨를 예쁘게 쓰려고 노력하거나 열을 맞춰 보기 좋게 정리하려는 욕심을 가진 분들이 계신데요. 하지만 이렇게 억지로 가계부를 꾸미는 것은 오히려 부담으로 와 닿을 수도 있어요. 본인이 알아볼 수 있는 선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쉽게 적어 보세요. 그래야 가계부와 더욱 친해질 수 있답니다.



이렇게 가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를 짚어보고 가계부 잘 쓰는 법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마지막으로 가계부로 금전의 흐름을 살펴보고 소비를 줄일 때에도 너무 지나친 절약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절약하는 편이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길 바라요. 확실하게 아낄 수 있는 부분 약간만 절약해도 충분히 돈을 모을 수 있는데다 작은 실천이라도 장기적으로 꾸준히 행하면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답니다. 이번 이야기가 새로운 마음으로 가계부를 다시 쓰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 ^ㅡ^





by 대교 2018. 1. 3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