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설 연휴 귀성·귀경길을 대비하라! 알아두면 좋은 멀미 예방법




이제 하루만 더 지나면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 연휴가 시작되는데요. 설을 맞이하기 위해 고향으로 이동하시거나 혹은 여행을 떠나기 위해 승용차나 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돼요. 하지만 설렘도 잠시, 명절에는 교통량이 늘고 도로가 혼잡해 차량 정체가 심한데요, 이 때문에 멀미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래서 이번에는 설 연휴 귀성·귀경길의 멀미 예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멀미약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멀미약에는 먹는 약이나 붙이는 패치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멀미약은 사용할 때 주의사항이 있어요. 우선 먹는 멀미약은 차량에 탑승하기 30분~1시간 전에 미리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이동 시간이 길어져 추가 복용이 필요할 때는 최소 4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안전하니 참고해 주세요.


붙이는 멀미약은 한쪽 귀 뒤에 1매만 붙여야 하며, 양쪽 귀 뒤에 붙이면 용량 과다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또, 붙이는 멀미약은 출발 4시간 전에 붙이고 목적지에 도착한 뒤에 떼어내시면 된답니다. 이때 손은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멀미약 성분이 손에 남아 있는 상태로 눈을 만지면 눈에 좋지 않기 때문이에요.


마지막으로 멀미약은 멀미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간혹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 감각을 잃게 만드는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차량 운전자는 멀미약 복용을 삼가 주세요. 붙이는 멀미약은 만 7세 이하의 어린이와 임신부, 녹내장, 배뇨장애,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사람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길을 떠나기 전, 생강차를 끓여 보온병에 담아 준비해 주세요. 식사를 마친 뒤 차에 바로 타면 움직임이 없기 때문에 위장운동이 멈춰 소화가 잘 되지 않는데요, 이는 멀미의 원인이 되거나 멀미 증상을 더욱 심하게 하는 요인이 돼요. 이때 생강차를 마시면 위액의 분비를 늘려 위장 운동을 도와주고 멀미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멀미의 발생 원인은 자신의 움직임과 실제로 보이는 움직임이 달라서 생기는 혼란 때문이에요. 따라서 안대를 써서 밖으로 보이는 물체를 차단하거나 선글라스로 시각적 자극을 줄여주면 멀미 증상을 한결 완화할 수 있답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을 입고 불편한 신발을 장시간 신으면 신체에 압박감이 느껴지고 피로가 쌓이게 돼요. 이는 멀미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랍니다. 따라서 자동차로 장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신발끈을 느슨하게 풀거나 벗고, 통이 크고 몸에 부담을 덜 주는 편한 옷을 입는 것을 권해 드려요.







차에 남아 있는 향수 냄새나 담배 냄새 등 자극적인 냄새는 멀미를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에요. 때문에 운전을 하기 전 차에 배인 냄새를 없애는 게 중요하겠죠? 또, 장시간 밀폐된 공간에 있으면 산소가 부족해져 머리가 어지러워지고 멀미가 심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바깥 공기가 차갑더라도 차의 창문을 열고 지속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차 안에 오래 앉아 있다 보면 온 몸의 근육이 경직돼 어깨 및 목,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는 그 피로감이 더한데요. 이렇게 누적된 피로와 통증을 풀기 위해서는 1~2 시간에 한 번 정도는 휴게소에 들러 10분 가량 스트레칭을 하며 굳은 몸을 풀어 주세요.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는 스트레칭은 활력을 돋우고 멀미 증세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귀성·귀경길 멀미 예방법을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이 외에도 차 안에서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등 작은 글씨에 시선을 집중하면 차량이 흔들릴 때마다 시각 정보도 흔들려 멀미를 쉽게 느낄 수 있어요. 반대로 잠을 자면 아예 멀미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수면을 취하면 좋아요. 그러니 아이들에게도 스마트폰을 쥐어주기보다는 될 수 있는 한 잠을 자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여러분 모두 잘 대비하셔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고향을 잘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