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수능부터 한국사가 필수과목이 되고, 올해부터는 초등 3~4학년에서 역사 학습이 시작되면서 역사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학년별 역사 학습법을 소개할게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 3~4학년의 교과서가 바뀌었어요. 작년까지 5~6학년에 집중되었던 역사 학습을 올해는 3학년부터 배우게 된답니다. 3학년 1학기에는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2학기에는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이라는 단원을 배워요. 4학년 1학기에는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2학기에는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이라는 단원을 통해 역사를 공부해요. 때문에 문화사와 지역사를 중심으로 좀 더 어릴 때부터 역사 교육에 관심 가질 필요가 생겼어요.


또한 역사 학습은 점차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초등학교에서는 ‘역사+지리’, ‘역사+정치’ 등으로 과목 간 연관 내용을 함께 공부한답니다. 이는 대주제 내에서 중주제들을 통합해 학습하는 방법이에요. 중·고등학교에서는 교과과정이 개정되면서 국사와 세계사를 한 단원 내에서 통합 서술해요. 예를 들어 ‘삼국시대와 동아시아의 재편’, ‘세계대전과 반제 민족운동의 전개’ 등의 대주제 내에서 한국사와 세계사의 흐름을 함께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요.



INFO. 연도별 역사 학습 변화


2017년 : 한국사 수능 필수 과목화

2018년 : 초등 3~4학년 역사 학습 시작 (문화사, 지역사) 

2019년 : 초등 5~6학년군 역사 교육과정 개정 (역사와 타 영역 융합) 

2020년 : 중·고등학교 역사 개정 (국사, 세계사 통합 서술)








유물 통해 보고 배우기 


초등 저학년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유물을 직접 보고 만지면서 옛 것을 느껴보는 활동이 좋아요. 이를 위해서는 생활사박물관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봇짐 져보기, 키질하기 등 체험을 통해 옛 생활을 이해하고, 역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답니다. 국립 어린이박물관, 북촌생활사박물관 등이 대표적인 추천 체험지이니 참고해주세요. 



역사동화로 흥미 돋우기


이때는 한창 동화적인 이야기를 좋아할 때이므로 스토리텔링 형식의 역사 동화책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시중에 나온 한국사 동화책 중 아이 수준에 맞는 것을 골라보세요. 사진이나 그림과 같은 시각 자료가 다양한 책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역사책은 사관이 중요하므로 역사를 전공한 저자가 쓴 것인지 살펴본다. 



옛이야기 들려주기


아이가 역사를 낯설게 느낀다면 전래동화나 신화, 설화 등의 옛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역사란 ‘실제로 있었던 옛이야기’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답니다. 옛이야기 속에 나온 직업이나 복식, 명절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생활사와 관련한 배경지식을 쌓아보세요.





역사 드라마나 영화 보기


초등 중학년은 인물 이야기를 통해 인물과 사건의 관계, 흐름을 이해하기 좋은 나이랍니다. 그러니 역사적 인물을 다룬 드라마나 영화를 활용해보세요. 사극은 시대적 배경과 인물의 특성을 이미지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그 당시 복식이나 문화, 건축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아요.



인물·사건 중심의 역사책 읽기 


초등 중학년은 이야기 속 등장인물이나 모험 등에 관심을 갖는 시기인데요. 각 나라의 역사를 대표하는 인물의 위인전이나 건국 신화, 삼국통일, 외세침략 등 특징적인 사건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 역사에 흥미를 높일 수 있을뿐더러 당시 시대상도 파악할 수 있어요.



유적지를 탐방해 입체적으로 공부하기


초등 중학년의 역사교육을 할 때는, 배경지식을 익힌 후 체험으로 마무리하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이때는 본격적인 한국사 학습 전 단계이므로 미리 역사 유적지를 탐방해두면 도움이 될 거예요. ‘근대 외세 침략사’에 대해 알고 싶다면 강화도 유적지 탐방을, ‘조선의 궁중 문화’를 살펴보려면 조선 5대 궁을 방문해보세요.




연대표 노트 정리하기


초등 5, 6학년 때는 ‘시대의식’이 형성되는데요, 역사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두 학기 동안 배우는 양이 방대해서 자칫하면 흐름을 놓치기 쉽답니다. 이때 연대표 노트를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복습할 수 있어요. 고대부터 근대까지 시대별 연대표를 순서대로 정리해 보세요. 노트 왼쪽에는 중요 내용을 적고 오른쪽에는 연대표를 직접 그려보는 거예요.



세계사 책 읽기로 통학 학습하기


초등 고학년은 역사적 사실 사이의 연관성이나 인과 관계를 파악하며 이해할 수 있어요. 전체 한국사의 흐름을 파악했다면, 세계사 책을 함께 읽으면서 통합적 역사 학습을 해보세요. 우리나라와 외국의 역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역사에 대한 통찰력도 키울 수 있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하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시험은 역사 학습에 좋은 동기 부여가 된답니다. 선사시대부터 대한민국 정부수립까지인 시험 출제범위가 초등학교 한국사 정규 교육과정과 일치하기 때문에 시험 준비가 교과 학습에도 도움이 돼요. 총 40문항인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시험은 70% 이상이 인물 문제인데요, 인물 중심으로 학습한 다음 복습의 의미에서 시험을 치러보면 좋아요.



이렇게 새롭게 바뀐 교과과정에 대비해 초등학교 학년별로 역사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았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미리미리 책과 현장 견학으로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인 다음 하나씩 차근차근 배워나가면 아이들도 재미있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을 거예요. ^^


by 대교 2018. 6. 12.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