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초등도서 추천 : 어린이를 위한 한비야님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대학생 때 많은 학생들이 국제 NGO에 취직하는 것을 꿈을 꿉니다. 저 역시 한 때 그런 꿈을 꿨었고, 제 주변에 많은 친구들 역시 같은 꿈을 꿨죠. ^^

아마 그 시절 큰 영향을 주었던 분이 ‘한비야’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국제 NGO 월드비전의 긴급구호 팀장에서 일하며 많은 활동을 한 한비야님의 5년 간 있으면서 세계 각지의 긴급구호 현장 이야기를 들려 준 책이 바로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입니다.


지금 어딘가에 밥을 굶고, 전쟁을 경험하고, 단 돈 몇 푼이 없어서 병들어 죽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책으로 그 현실을 보니 가슴이 아팠죠.

그리고 내가 머물고 있는 지금 이 순간! 오늘 하루가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지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더군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런 사실을 알려주면 어떨까요?


왜 맛있는 햄버거나 과자 대신 채소와 생선을 먹으라고 하는건지 불만이다!

친구와 놀고 싶은데 왜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해야 할까!

내가 하고 싶은거 하면 좋은데 부모님은 왜 못하게 할까!

게임기를 사고 싶은데 못사게해서 화가난다!


...라고 불만을 하는 아이들!

우리 아이들에게 나를 언제나 감싸주는 부모님이 계사디는거, 배고프면 언제나 맛있는 밥을 먹을 수 있다는거, 학교에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 그리고 세상에는 이런 일들을 간절히 바라는데도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것을 알려 주고, 우리가 그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여야 한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책입니다.




소개



열일곱 살 된 엄마가 축 늘어진 한 살 남짓한 아이를 안고 있었다. 태어날 때부터 시작된 설사가 멈추지 않는다는 아슈라프는 얼굴이 창백하고 수세미처럼 숱 없는 머리카락에 뼈와 가죽만 남아 꼭 미라 같다. 이 집도 지난 몇 달간 쌀 한 톨 구경 못 하고 풀을 데쳐 먹고 살고 있다.

엄마가 먹은 것이 없으니 젖이 나올 리 없다. 이 아기는 태어나서부터 그냥 물만 먹고 살았던 거다. 저 조그만 몸뚱이가 얼마나 괴로울까? 언제까지 견뎌 줄까?
불면 꺼질 것같이 가벼운 아이를 조심스레 안아 보았다. 새털처럼 가볍다. 얼떨결에 내 품에 안긴 아이가 나를 빤히 쳐다본다. 마치 '아줌마는 누구세요?'라고 묻는 것 같다. 내가 누구라고 설명해야 할까.
나는 한국이라는 먼 나라에서 온 아줌마야. 너희들이 여기서 이렇게 굶고 있다는 걸 한국 사람들에게 알려 주려고 온 아줌마야. 너희를 삶 쪽으로 끌어올리려고 무진장 애를 쓰고 있는 아줌마야.
아이가 눈을 깜빡이며 쳐다본다. 이번에는 이렇게 묻는 것 같다.

'아줌마, 나는 무슨 잘못을 한 건가요?'
네가 무슨 잘못을 했냐고? 세상을 채 2년도 살지 않은 너에게 도대체 무슨 잘못이나 죄가 있겠니? 아니, 생각해 보니 죄가 있구나. 가난한 나라에서 가난한 부모의 자식으로 태어난 죄.
이 말을 알아들은 것일까? 세상에 태어나서 단 한 번도 배불리 먹어 보지 못한 아이가 이제 그 고통스러웠던 삶의 끈을 놓으려는지, 눈을 가늘게 뜬 채 가늘고도 밭은 숨을 몰아쉬며 바르르 떤다.
아, 안 돼!   [본문 p.24~26 中 ]





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 하는가

'정말 힘들어 죽겠군. 무쇠로 만든 사람이라도 녹고 말겠다.' 이러게 입이 '댓발'이나 나와 죽겠다고 아우성치면 내 안의 내가 곧바로 튀어나와 이렇게 묻는다. '누가 시켰어? 그렇게 힘들면 그만두면 되잖아.' '아니, 누가 그만두겠대? 말이 그렇다는 거지.' '그럼 왜 계속하고 싶은 건데?' 답은 아주 간단하다. 이 일이 내 가슴을 뛰게 하기 때문이다. 내 피를 끓게 하기 때문이다. 몸은 고생하지만 하고 싶던 일을 하고 있는 지금이 훨씬 행복하다. 오늘도 나에게 묻고 또 묻는다. 무엇이 나를 움직이는가? 가벼운 바람에도 성난 불꽃처럼 타오르는 내 열정의 정체는 무엇인가? 소진하고 소진했을지라도 마지막 남은 에너지를 기꺼이 쏟고 싶은 그 일은 무엇인가?




좀 더 자세한 책 소개와 더 많은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http://www.libro.co.kr/Product/KidsDetail.libro?goods_id=0100010597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