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성조숙증, 혹시 내 아이에게도?

 

DAEKYO 오늘의 세상

 

성조숙증, 혹시 내 아이에게도?

 

 

 

지난 7년간 성조숙증으로 확진 후 치료를 받은 아이의 비율이 17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성조숙증은 무엇이며, 왜 생기는 것일까요?

성조숙증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성조숙증 

 

  성조숙증의 정의

 

사춘기에 일어나는 현상이 사춘기보다 일찍 찾아오는 현상으로 여자아이는 8세 이전, 남자아이는 9세 이전에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진단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

 

서구화된 식습관, 비만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환경호르몬, 스트레스나 TV와 인터넷 등을 통한 성적 자극 노출 등으로 성조숙증이 나타나며, 성조숙증을 앓는 아이의 대부분은 정신적인 부분이 신체 발달에 따라가지 못하면서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하며, 신체적으로는 일찍 성장했지만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가 많이 자라지 못하는 현상을 겪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의 증상

 

분비되는 성호르몬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하지만,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고환의 부피가 커지는 것이 첫번째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 이후 음모가 나타나며 신장 증가 속도가 증가하고 여드름이 나타납니다.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유방이 생기면서 키 성장 속도가 증가하고 음모가 나타나며 여드름이 생깁니다.

이러한 일반 증상 외에도 골절 등을 포함해 골격계 이상과 몸에 커피색 반점 등이 나타나며, 경련이 동반되거나 구토, 두통, 시력 저하, 야뇨증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예방 방법

 

패스트푸드와 같이 서구화된 식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아이들도 다양한 병에 노출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소아 비만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도 합니다. 비만은 모든 병의 시작점이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몸을 관리하고, 특히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성조숙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성조숙증은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면 언제든 치료가 가능한 증상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여 아이의 몸을 지켜주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