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개천절은 무슨 날이에요? 개천절의 의미

 

DAEKYO 오늘의 세상

 

개천절은 무슨 날이에요?

개천절의 의미

 

 

 

문제! 10월 3일은 무슨 날일까요?

빨간 날, 노는 날? 아니죠~

개천절! 맞습니다!

개천절이 무슨 날인지 알아보고 개천절의 의미를 되새겨 봅시다.

 

 

 

 

 

대교 오늘의 세상

 개천절 

  

  개천절의 유래

 

우리 나라 건국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정된 국경일로, 기워전 2333년 국조단군이 최초의 민족국가인 단군조선을 건국했음을 기리는 뜻으로 제정되었습니다. 환인의 아들 환웅이 세상에 내려와 인간세상을 구하고자하는 마음으로 이 땅에 내려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에게 100일동안 동굴 안에서 쑥과 마늘을 먹으면 사람이 될 것이라고 일러주고 그들을 지켜보았는데, 참을 성이 없는 호랑이는 뛰쳐나가고 곰은 웅녀가 되어 환웅과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고 이 단군이 바로 최초의 홍익인간(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라)의 뜻을 품고서 우리 나라 땅에 생겨난 최초의 국가에서, 최초의 임금이 되었습니다.

 

 

  

  개천절의 의의

 

개천절은 민족국가의 건국을 경축하는 국가적 경축일인 동시에, 문화민족으로서의 새로운 탄생을 경축하며 하늘에 감사하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적 명절이기도 합니다. 단군은 홍익인간(弘益人間) 즉,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지금까지도 우리 나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천절 노래

 

 

 

개천절 노래도 있다니!

저도 노래가 있다는 것은 오늘 처음 알았네요.

우리 나라를 있게 한 고조선이 세워진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개천절!

쉬는 날이라고 좋아만 하지말고 아침 일찍 일어나 태극기도 달고, 우리 조상들에 대한 마음가짐을 새로이 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