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겨울이 왔어요!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

 

DAEKYO 오늘의 세상

 

겨울이 왔어요!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

 

 

 

 

 

대교 오늘의 세상

 입동 

 

  입동의 정의

 

24절기 중 열 아홉 번째 절기로 겨울이 시작된다고 해서 입동(立冬)이라고 합니다. 태양의 황경이 225도일때 입동이라고 하며, 양력으로 11월 7일~8일 음력으로는 10월에 속합니다.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 후 보름,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 전 보름안에 속하는 절기입니다.

 

 

 

  입동에 하는 일

 

 

 

 

중국에서는 입동 후 5일씩을 묶어 3후라고 하여 특별하게 생각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입동을 특별한 명절로 생각하지 않고 겨울로 들어서는 날로 여겨 사람들은 겨울채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밭에서 무와 배추를 뽑아 김장을 시작하는데, 입동 전후 5일내외에 담근 김장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동물들 역시 입동 즈음에 동면을 시작한답니다.

 

 

 

  입동보여지는 풍속

 

 

 

 

입동 전후에 점치는 풍속이 여러 지역에서 전해오는데 이 것을 입동보기 라고 한답니다.

충청도에서는 입동전 가위보리라는 말이 전해내려오는데 입춘 때 보리를 뽑아 뿌리가 3개이면 보리 풍년이 든다고 점치는데 입동 때는 뿌리 대신 잎을 보고 점을 친다고 합니다. 보리의 잎이 가위처럼 2개가 나야 그해 보리 풍년이 든다고 점쳐지고 있답니다. 경남에서는 입동에 갈가마귀가 날아오는데 갈가마귀의 흰 뱃바닥이 보이면 목화 농사가 잘 될것이라는 풍속이 있고, 제주도에서는 입동날 날씨가 따뜻하지 않으면 그해 겨울 바람이 심하게 분다고 하고, 전남에서는 날씨를 보고 그 해 겨울의 추위를 가늠하기도 하는데 대개 전국적으로 입동에 날씨가 추우면 그 해 겨울은 아주 추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믿고 있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더니 이제 정말 겨울의 문턱에 섰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세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