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오늘의 세상

 

모든 사람들은 동등해요!

세계인권선언의 날

 

 

 

 12월 10일은 세계인권선언의 날인데요.

세계인권선언의 날은 어떤 날 일까요?

 

 

 

 

 

대교 오늘의 세상

 01 | 세계인권선언의 날 

 

  세계인권선언의 날

 

1948년 12월 10일 제 3차 국제연합총회에서 세계인권선언을 선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로 현재까지 매년 12월 10일에 기념일로 제정되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은 인간의 기본적 인권을 국제적으로 보장하려는데서 의의를 두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공휴일은 아니지만 매년 각종 기념행사를 행하고 있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세계인권선언 

 

  세계인권선언

 

제 2차 세계대전 전야의 인권 무시를 타파하고 인권의 존중과 평화 확보 사이의 깊은 관계를 고려하여 기본적 인권 존중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하는 국제연합헌장의 취지에 따라 보호해야할 인권을 구체적으로 규정할 것을 목적으로 하여 채택된 선언으로, 자유권적 기본권(시민적·정치적 성질의 자유)과 생존권적 기본권(경제적·사회적·문화적 성질의 자유)에 관해서도 상당한 배려가 있고, 사회보장에 대한 권리, 노동권 등에 관해서도 상세하게 규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의 배경

 

세계인권선언이 선포할 당시인 1948년에 유엔 회원국들은 저마다 상이한 경제발전 단계, 다양한 이데올로기, 종교,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서로 다른 문화를 함께 반영할 수 있는, 무엇보다도 더 평등하고, 공정한 사회를 꿈꾸는 모든 사람들의 소망을 위한 공동의 선언문을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그리하여 만들어진 것이 세계인권선언입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하며, 평등하다.

모든 사람은 이성과 양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로에게 형제애의 정신으로 대해야 한다.

- 세계 인권 선언문 제 1조

 

 

세계인권의 날을 맞이하여 주변에 도움을 필요로하는 이웃이 없는지 둘러보고 도움을 필요로하는 이웃에서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by 대교 2012. 12. 10. 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