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오늘의 세상

 

추운 날씨에 운동도 조심해요!

추운 날씨 적합한 운동법

 

 

 겨울이라고 집안에서 웅크리고만 있으신가요?

추운 겨울에도 운동은 필수 !

추운 날씨에 적합한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겨울 운동 

 

  겨울 운동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 우리 몸이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면 금방 체지방 소모가 된다고 하는데요. 겨울철에도 꾸준히 운동을 해줘야 건강에 도움이 되고, 몸에 무리가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독이죠?

지나친 운동은 몸을 상하게 하는데, 특히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기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올라가 고혈압이 악화될수 있으므로 새벽이나 아침과 같이 기온이 많이 떨어졌을 때 하는 야외운동은 금물이라고 합니다. 기온이 조금 올라간 낮이나 저녁에 무리하지 않을 정도의 운동으로 건강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겨울에 적합한 운동법 

 

  야외 운동을 할 때

 

겨울철 야외 운동은 특히나 조심해야합니다. 근육이나 관절이 경직되어 무리가 잘 가고, 딱딱하게 얼어있는 땅에 부딪히기라도 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근육을 이완시키지 않고 운동을 시작할 경우에 큰 부상을 입을수도 있기때문에 실내에서 10~15분정도의 스트레칭 후 야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모자와 마스크, 보온과 통풍이 잘 되는 복장은 필수입니다. 두꺼운 옷을 입기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겹 입는 것이 체온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운동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과격한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걷기운동이 좋다고 하는데, 허리를 곧게 세우고 바른 자세로 팔을 자연스럽게 흔들어 걷기를 30분~1시간 정도 혹은 2~3km 내외로 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실내 운동을 할 때

 

 

혈압이 있는 분이나 운동을 하고 싶지만 너무 추워 밖에 나가기 힘든 분들은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 운동 역시 겨울철에는 몸을 간단히 풀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추위때문에 몸을 웅크리는 경우가 많아 근육들이 웅크려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가나 스트레칭으로 웅크린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깨, 다리, 등 근육을 사용하면서 몸이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계단 오르 내리기도 적합한 운동입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운동으로 빠른 속도보다는 천천히 오르는 것이 효과가 더 있다고 합니다. 만약 무릎이 좋지 않다면 계단 내려오기보다는 올라가기를 추천합니다.

훌라후프짐볼운동, 에어로빅 또한 실내에서 하기 적합한 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

적절한 운동으로 겨울철 건강 관리 잘하시고, 아무리 춥다고 해도 비타민 D 합성을 위해 하루에 15분 이상 햇볕을 보는 것이 좋다고 하니 적절한 야외 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by 대교 2013. 1. 4. 1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