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생활 속 경제 이야기, 돈이란 무엇인가요?

DAEKYO 교육을 말한다

 

생활 속 경제 이야기, 돈이란 무엇인가요?

 

 

돈은 인류 스스로 만들어 낸 가장 큰 선물이라고 불립니다.

필요에 따라 돈이 만들어졌고, 형태가 발전해왔는데요.

오늘은 화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화폐, 돈 

 

 

 

  화폐, 돈이란?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좋아하는 사람에게 돈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돈은 과연 무엇일까요?

돈은 상황에 따라 여러 의미로 사용됩니다.

용돈, 현금, 소득, 예금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며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통화지표

 

통화지표는 시중에서 유통되는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기준으로 통화지표를 자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돈으로 생각해야할 지 정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전이나 지폐와 같은 현금만을 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돈은 부동산이나 채권, 화폐적 기능이나 성격을 지닌 금융상품까지 모두 포괄할 수 있습니다.

통화가 국민경제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많으면 가치가 하락해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지나치게 적으면 금리가 오르고 생산자금이 부족해져 경제활동이 위축되기 때문에 경제활동을 원활히 유지하기 위해 중앙은행에서 조절하는 정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화폐주조권

 

현금. 즉, 동전과 지폐의 액면 가치는 국가에서 정하는 것인데, 사실 지폐의 생산원가는 매우 낮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5만권의 생산비용은 1,000원정도! 국가의 권한으로 발행하는 화폐에 막대한 이익이 국가에 귀속되는 것인데, 이 것을 화폐주조권이라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주조이익을 크게 얻는 화폐는 미국 달러라고 하는데요. 지난 10년간 증가액이 무려 6.3조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국제간의 거래에서 자본거래를 제외한 경상적 거래에 관한 차액을 나타내는 경상수지 적자가 200억 달러를 넘어서 외환위기라는 국가부도위기를 겪기도 했답니다.

 

 

돈은 적어도, 많아도 문제라고 합니다.

기본적인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는 돈만을 가진 사람들이 돈이 점차 많아지면 욕심이 생기고, 욕심이 생기다보면 결국 돈을 잃고 만다고 하는데요. 돈이 생겨나면서 사회가 안정이 되면서도, 각종 범죄들이 발전해갔다고 할 만큼 돈은 우리 생활에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가지고 있답니다.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것이라고 하니 돈에 목숨 걸지는 말고 느긋한 마음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가치를 가지며 살아나갔으면 좋겠습니다^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