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대교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디베이트 교육법

 

 

 

해가 갈수록 주입식교육보다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주입식교육 아래서 지낸 우리의 세대가 문제해결능력과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능력 등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기에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된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디베이트 토론, 즉 토론식 교육법이 자기주도학습의 중심이 되는 이유도 바로 이때문이에요.

오늘은 초등 교육 과정에서 디베이트 토론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

 

 

 

대교 초등 학습                                                                                    디베이트 토론

 

 

 

  디베이트 교육법이란?

 

디베이트란 '토론'을 영어로 변역한 단어인데요. 디베이트 교육법이란 결국 토론식 교육법을 말해요.

단순히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 서로의 입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보다 조금 더 발전하여 형식과 절차를 가지고 찬반으로 나뉘어 토론을 펼치는 것이에요.

 

이러한 디베이트 토론은 토론을 얼마나 잘하느냐, 못하느냐를 결정하기 보다는 반복적인 디베이트 토론을 경험함으로써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논리 정연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면서 사고력과 표현력 등의 능력을 성장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어요.

그래서 디베이트 토론을 상대편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설득시키는 의사소통 능력이라고 보기도 해요.

 

 

 

  디베이트 교육법이 중요한 이유는?

 

1.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 발달

먼저, 디베이트를 위해서는 공동 주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얻어야 하는데요.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해요. 그래서 아이들은 분석 능력과 내용 정리 능력을 키우게 되고, 이에 따라 읽기 능력도 신장시킬 수 있어요.

 

두번째, 디베이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듣기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하기 위해서는 잘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듣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아이들은 상대방의 의견에 모순을 찾아 반론을 하기 위해 집중하여 잘 듣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세번째, 상대방을 잘 설득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말을 할 수 있어야 해요. 아무리 옳은 의견이 될지라도 논리적으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제대로된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요. 따라서 아이들은 토론을 통해 의사 전달 능력과 말하는 태도 등을 기를 수 있어요.

 

네번째, 많은 양의 정보를 조합하고, 정리하기 위해서는 잘 메모하고, 요약할 수 있어야해요. 그래서 토론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글을 쓰게 돼요.

 

 

 

 

2. 상대방의 의견 존중하기

미래는 지금보다 더 경쟁적이자 상호보완적인 세상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내가 아닌 타인에 대한 존중감은 우리 아이들이 인재가 되는 초석 역할이 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디베이트가 타인을 존중하고, 다양한 생각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좋은 교육법이 돼요.

아이들은 친구들과 의견을 주고받는 경험 속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나아가 인격까지 존중하는 태도를 키워갈 수 있답니다 :)

 

 

 

솔루니 블로그에서 디베이트 학습법 만나보기! ▼

http://goo.gl/OX5vhh

 

by 대교 2015. 1. 14. 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