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스러운 우리 아기들이 건강하게만 자라준다면 그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을 텐데요^^ 아이들의 평생 건강을 좌우할 수 있는 영유아 시기에는 영유아 건강검진을 꼼꼼하게 받는 것이 중요해요! 쑥쑥 성장해가는 아이들의 키와 몸무게도 모두 영유아 건강검진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영유아 건강검진은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오늘은 영유아가 시기별로 받아야 할 건강검진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확인해볼게요! :)

 

 

 

영유아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데요. 2007년 11월에 시작하였으며, 성장 단계별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대상은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이며, 건강검진 7회와 구강검진 3회, 총 10회의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간단하게는 키와 몸무게와 같은 성장평가부터 정신지체나 자폐증과 같은 발달장애 증상까지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아이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해요.

 

 

 

 

영유아 건강검진은 시기별로 검진 항목에 차이가 있어요. 자세한 항목은 다음과 같아요.

 

· 1차 (생후 4개월~6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건강교육

 

· 2차 (생후 9~12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발달 선별 검사 및 상담 / 건강교육

 

· 3차 (생후 18~24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발달 선별 검사 및 상담 / 건강교육 + 구강검진(생후 18~29개월)

 

· 4차 (생후 30~36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발달 선별 검사 및 상담 / 건강교육

 

· 5차 (생후 42~48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발달 선별 검사 및 상담 / 건강교육 + 구강검진(생후 42~53개월)

 

· 6차 (생후 54~60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발달 선별 검사 및 상담 / 건강교육 + 구강검진(생후 54~65개월)

 

· 7차 (생후 66~71개월)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 / 발달 선별 검사 및 상담

 

 

영유아 건강검진은 항목별로 검진 방법이 달라요.

 

· 문진 및 진찰

문진표 작성과 진찰, 시각 및 청각 문진, 시력검사

 

· 신체계측

키, 몸무게, 머리둘레 + 생후 30개월부터는 체질량 검사도 같이 받습니다.

 

· 건강교육

건강교육은 1차에서 7차까지는 기본적으로 영양과 안전사고 예방을 동일하게 받지만, 발달 시기에 맞춘 교육을 추가적으로 받으실 수 있어요. 1차에서는 영유아 돌연사 증후군 교육을 2차에서는 구강 교육, 3차에서는 대소변 가리기 교육을 받으실 수 있어요. 4차에서는 전자미디어 노출 교육을, 5차에서는 사회성 발달 교육, 6차에서는 개인위생 교육, 마지막 7차 검진에서는 간접흡연 교육을 시기별로 받으실 수 있어요.

 

· 발달평가

검사도구(K-ASQ, DENVER-Ⅱ 등)에 의한 검사를 받습니다.

 

· 구강검진

문진표와 진찰, 구강보건교육을 받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문진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문진표 작성은 자녀의 발달 상태를 미리 확인하여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영유아 발달 선별 검사 검사지는 평가항목이 많기 때문에 항목별로 세심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해요.

 

문진 및 진찰을 받을 때에는 짧은 시간내에 아이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게 돼요. 그래서 자녀의 성장상태나 질환, 생활 습관 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충분한 상담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아이의 건강검진 결과가 부족할 수가 있어요. 평소에 궁금했던 것들을 미리 적어두고 적극적으로 물어보셔도 좋아요.

 

 

 

 

영유아 건강검진은 성장평가와 발달평가를 통해 과체중이나 비만, 성조숙증까지 체크할 수 있어요. 특히 자폐증이나 외성마비 등의 증상까지 확인할 수 있어 아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녀의 성장 단계별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으시고, 사랑하는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랄게요 :)

 

by 대교 2015. 6. 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