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건강을 지키는 여름 운동법! 여름철 운동 주의사항은 무엇일까요?

야외 운동이 자유로운 여름에는 달리기, 자전거, 산행 등의 다양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하지만 여름은 무더운 날씨와 높은 습도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해요. 특히,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는 계절이기 때문에 탈수와 열사병 등이 발생되기도 쉬워요. 그래서 반드시 건강을 지키는 여러 여름 운동법에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누구나 쉽게 지킬 수 있는 여름철 운동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운동은 수분을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특히, 여름은 더운 날씨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갈증이 생기기 쉬워요. 그래서 여름철에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 중은 물론, 운동 전후에도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여름 운동법이 필요해요. 수분은 하루에 약 5~8ℓ가 좋으며, 한 번에 250㎖ 정도를 10분내지 15분 간격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물의 온도가 5℃ 정도일 때 체내 흡수도 빨라요.

여름 운동시 스포츠 음료를 드시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단당류 함유가 높은 음료는 위에서의 분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미네랄이 함유된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 운동 주의사항 두 번째는 한낮 운동을 피하는 것인데요.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오후 12시~4시 사이에는 가급적 야외 운동을 피해주세요. 보통 이 시간대는 일반인들도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시간대인데요. 무더운 태양 아래서 운동을 하게 되면 일사병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낮 시간대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수면 중 저혈당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야간 운동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여름 운동 전에 준비 운동은 필수예요. 여름에는 다른 계절과 같은 양의

운동을 했더라도 체온과 심장박동수가 크게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준비운동을 통해서 우리 몸은 운동을 통한 신체 변화에 익숙해질 수 있어요. 또한, 준비운동을 통해 본 운동의 양이나 강도까지도 조절하기가 쉬워져요.

따라서 본 운동에 앞서 체조나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는 여름 운동법이 필수예요.

 

 

 

여름철 운동 주의사항으로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도 중요해요. 여름은 땀과 수분 배출이 많기 때문에, 이들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서는 통풍이 쉬운 옷을 입고 운동하는 것이 여름 운동법이 필요해요.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땀복을 입고 운동하시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이는 혈압과 맥박 회복은 지연시키고, 신체의 배출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입지 않는 것이 좋아요.

 

 

여름 운동법을 실천할 때 피부 보호를 위해 자외선 차단도 필수적으로 실천해주셔야 해요. 강한 햇빛에 오랫동안 피부가 노출되면 피부암이나 백내장과 같은 질환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름 운동을 하기에 앞서 피부가 노출되는 부위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주세요.

자외선 차단제에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기능과 흡수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산화티틴과 산화아연 성분이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피부 속 침투를 막아주어요. 반면, 자외선을 흡수하는 흡수제는 자외선을 흡수시켜 피부 속 침투를 막아주는데요. 요즘은 차단과 흡수 기능을 모두 가진 제품들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 운동 주의사항으로는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보호 장구들을 착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피부가 햇빛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눈을 보호하는 선글라스나 캡 모자를 착용해주시면 돼요.

무더운 여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여름 운동법으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