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가을 제철음식은?

 

아침과 밤이면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입추가 지나면서 본격적인 가을 날씨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큰 일교차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 날씨이기도 해요. 그래서 이렇게 이렇게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일수록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오늘은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가을 제철음식들을 알아보려고 해요. 가을 제철을 맞아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 바로 만나볼게요! :)

 

 


가을 제철음식 굴은 수산물 중에서도 완전식품에 가깝고,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가득한 음식이에요. 굴의 제철 시기는 9월~12월로, 이때 섭취하면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먼저, 굴은 빈혈 예방에 매우 이롭다고 해요. 굴 속에 칼슘과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빈혈이 심한 분들이 섭취하면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굴은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추천하는 가을 제철음식이에요. 여기에 칼슘도 풍부해 식이조절로 인해 부족해진 칼슘을 보충하는 데에도 좋아요.


굴은 성인병을 예방하기에도 이로운 음식이에요.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이 점차 누적되면 성인병이 발생하기 쉬워지는데요. 굴 속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요. 그래서 뇌졸증이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에 좋아요.

 



고등어는 성장기의 어린이들과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DHA 성분이 풍부해 두뇌발달과 두뇌활동, 기억력 상승에 뛰어난 효능을 보여요. DHA 성분은 치매 예방 효과도 가지고 있어요. 여기에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핵산이라는 성분은 인체 세포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노화예방에도 좋은데요. 그래서 성장기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나이가 많은 어른들도 고등어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가을 제철음식 고등어는 이 외에도 EPA, DH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에 몸무게 감량에도 좋고, 뇌졸증과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요.

 

국내산 고등어를 고르실 때에는 등의 물결무늬가 가늘고, 청색인 것을 고르시면 돼요. 고등어는 보관을 일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조리 약 1시간 전에 소금을 뿌려두면 맛 좋은 고등어 구이를 섭취할 수 있어요.

 


9월~12월의 제철음식인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유명해요. 그래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인기가 좋은데, 제철에 섭취하면 통통하게 살이 오른 대하의 고소함을 느낄 수 있어요.

가을 제철음식 대하는 '키토산'이 풍부한데요. 면역력 증강과 향균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진 키토산 성분은 몸 속에 불순물이 축적되지 않도록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래서 피부 미용과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고, 양배추와 곁들여 먹으면 대하에 부족한 섬유소와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어요.

 

대하는 대부분 구이와 찜, 튀김 등으로 섭취하는데, 껍질이 단단하고 몸이 투명한 것으로 골라주세요. 깨끗하게 손질하여 냉동 보관하면 1개월까지 맛있게 보관할 수 있어요.

 

 

겨울의 대표적인 과일 귤은 9월부터 제철을 맞는데요.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매우 좋아요. 그래서 환절기 건강관리, 특히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귤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신진대사 촉진과 면역력 증강에도 좋아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효능도 볼 수 있어요.

귤 속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은 식욕 증진과 피로를 회복하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입맛이 없거나 피로감이 있을 때 귤을 섭취하면 도움이 돼요. 그리고 귤을 먹을 때 귤에 붙어있는 흰줄을 떼어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 흰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해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변비가 있으신 분들이 섭취하면 좋아요.

 

귤은 껍질로 둘러싸여 있어 그냥 껍질을 까서 먹어도 좋지만, 노약이나 피막제를 발라놓기도 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은 후 먹는 것이 바람직해요. 껍질에 소금을 발라 문질러 씻으면 도움이 돼요.

 

가을 제철음식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핸 가을 제철음식들! 생각만 해도 벌써부터 군침이 도는데요^^

맛도 좋고, 살도 통통하게 오른 제철음식들로 식욕 증진과 면역력 증강 효과를 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