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이 끝나고, 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되면서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어린이 놀이터로 나가는 아이들이 많아졌어요. 요즘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게 만들어진 어린이 놀이터가 많지만,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언제나 어린이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노는 놀이터에서 안전사고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대교와 함께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어린이 놀이터 안전수칙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어린이 놀이터 안전사고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기구가 바로 미끄럼틀이라고 해요. 대부분 추락으로 인해 얼굴에 가장 많은 상처를 입는다고 하는데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빠르게 내려오는 미끄럼틀의 특성상 속도를 이기지 못해 사고가 많이 발생해요. 여기에 아이들의 부주의까지 더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부모님께서는 미끄럼틀 밑에서 아이가 내려올 때까지 기다려주고, 아이가 너무 빠르고 부주의하게 슬라이딩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셔야 해요. 특히, 미끄럼틀 바닥에 푹신한 완충재가 깔려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또한, 철 재질로 된 미끄럼틀은 한낮의 뜨거운 온도를 주의해주셔야 해요. 햇빛을 받은 미끄럼틀의 온도가 보통 41도이며, 아이가 슬라이딩할 때의 마찰열이 65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이 온도는 어린 아이에게 1도의 화상, 심하면 2도 화상을 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열기가 높은 미끄럼틀은 이용하지 않도록 해주셔야 해요. 아이 피부가 미끄럼틀 표면에 직접 닿지 않도록 긴 소매와 긴 바지를 입혀주시는 것도 좋아요.

 

 

 

어린이 놀이터 안전수칙의 두 번째는 바로 그네예요. 그네는 놀이터에서 일어나는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비율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데요. 그네도 미끄럼틀처럼 속도를 아이 마음대로 높일 수 있어 항상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어요. 특히, 많은 아이들이 그네를 서서 타기도 해 추락사고에 주의해야 해요.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그네를 밀어줄 때 적당한 속도로 조절해주셔야 하며, 센 강도에 적응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그네는 바른 자세로 앉아서 탈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특히, 그네를 타는 도중에 뛰어내리는 행동은 하지 못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얼굴을 비롯하여 신체 전체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에요. 그네를 타고 있는 친구들 앞뒤로 다니니 않는 것도 중요한 안전수칙이에요.

 

 

 

 

시소도 어린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기구인데요. 시소를 탈 때에는 순간적인 충격으로 아이가 튕겨나갈 수 있으니 손잡이를 꼭 잡고 탈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그리고 시소를 탄 채로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시소에서 내려올 때에는 같이 타고 있는 친구에서 미리 말하고 내리도록 합니다.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어린이 놀이터 안전수칙의 마지막 기구는 평균대예요.

평균대는 높이가 다소 낮게 제작되지만, 폭이 좁은 긴 기구를 균형을 잡고 걸어야 하기 때문에 부주의하게 되면 안전사고를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평균대에서는 뛰지 않고 조심해서 건너는 것이 중요해요.

다른 친구가 건너고 있으면 기다렸다가 건너도록 지도해주시고, 다른 친구가 건너고 있을 때 평균대를 흔드는 등의 장난을 치지 않아야 해요.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활동하기에 편한 옷으로 입혀주시는 것이 좋고, 반지나 목걸이 등의 액세서리들은 놀이기구에 걸리기 쉬워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영유아 아동은 부모님께서 꼭 함께 입장해 옆에서 지켜봐 주시는 것도 중요해요.

어린이 놀이터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어린이 놀이터 안전수칙! 아이들이 안전하게 재미있게 놀 수 있도록 꼭 실천해주세요! :)

 

 

by 대교 2015. 9. 4. 07:00
  • 귀욤 2018.09.27 16:53 ADDR EDIT/DEL REPLY

    철봉 안전 수칙 있나요?

  • 귀욤 2018.09.27 16:56 ADDR EDIT/DEL REPLY

    제발 대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