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듣는 단어들을 이야기하는 우리 아이. 도통 무슨 의미인지 몰라 대화할 때 어려움을 느낀 부모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기존의 용어를 새로운 의미로 사용하는 단어들을 일컫는 신조어를 인터넷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사용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소통하고, 올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위해서는 10대 신조어에 엄마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오늘은 엄마를 위한 2015 신조어 사전! 10대 신조어와 뜻 모음을 알아볼게요! :)




· 고급지다

고급스러운 멋이 있다는 뜻의 형용사예요. 그래서 '고급지니', '고급져' 등의 신조어로 활용할 수 있어요.

· 노관심

이 신조어는 언뜻 뜻을 유추할 수 있겠죠?^^ 바로 관심 앞에 'NO'를 붙인 10대 신조어로, 관심이 없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같은 방식으로 '노잼'이 있으며, 재미가 없음을 의미해요.

· 먹부심

먹부심 신조어 뜻은 먹는 일에 느끼는 자부심을 의미해요.

· 먹스타그램

2015 신조어 모음에서 자주 등장하는 '먹스타그램'은 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SNS에 올리는 일을 뜻해요. 또는 음식 사진을 주로 올리는 SNS를 먹스타그램이라고도 해요.



· 세젤예

'세상에서 제일 예쁜 아이'를 줄여 쓴 줄임말이에요.

· 어그로꾼

신조어 모음 중 '어그로꾼'은 특정 대상에 악의적인 글 또는 인터넷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을 습관적으로 올리는 사람을 의미해요. 주로 주위의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으로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 완얼

'완얼' 신조어 뜻은 '완성은 얼굴'이라는 의미예요. 얼굴이 예쁘거나 잘생기면 옷이나 신발, 머리 모양 등 무엇이든지 잘 어울린다는 뜻이에요.

· 인생짤

인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잘 나온 사진을 의미하는 2015 신조어예요. '짤'은 원래 엽기 사진을 의미했지만, 요즘은 사진이란 뜻으로 광범위하게 사용해요.



· 츤데레남

'츤데레남'이라는 10대 신조어는 원래 일본에서 사용하던 말인데요. 겉으로는 퉁명스럽지만 속으론 따뜻한 마음을 가진 남자를 뜻해요. 

· 케미갑

'갑'은 한 분야의 최고를 뜻하며, 화학 반응을 의미하는 'chemistry'의 '케미'와 만나 '매우 잘 어울림'을 뜻해요.

· 핵꿀잼

'핵'은 '매우'라는 의미를, '꿀'은 무엇인가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말로 '매우 많이 재미있음'을 지칭하는 10대 신조어예요.


신조어는 아름다운 우리의 한글을 줄이거나 변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부작용을 발생시키는데요. 아이와 소통하기 위해 어느 정도는 신조어 뜻을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다만, 초등학교 저학년은 어휘력이 부족해 신조어의 뜻을 잘 모른 채 단순한 호기심으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신조어와 표준어를 잘 구분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아이가 10대 신조어 뜻을 임의대로 생각하고, 이것이 언어 습관으로 굳어지지 않도록 2015 신조어 뜻을 알려주고, 잘 모른다면 신조어를 어떤 표준어로 바꾸면 좋을지 이야기해 어휘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부터는 어느 정도 표준어와 신조어를 구분하게 되는데요. 신조어는 재미와 친근감을 위한 표현이지, 올바른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니므로 대화 상대와 환경에 따라 신조어와 표준어를 구분해야 한다고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by 대교 2015. 10. 7.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