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실력을 키우는 겨울방학영어공부! 초등학생 영어문법 마스터하기!

겨울방학은 긴 시간을 이용해 학습 계획을 짜기 좋은 시기예요. 그래서 그동안 부족했던 부분이나 실력을 더 높여야 하는 과목이 있다면 겨울방학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특히 초등학생 영어문법은 방학 동안 실력을 확실히 쌓아놓아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 고득점을 얻는 지름길이 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겨울방학영어공부를 미루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곧 다가오는 겨울방학 동안 초등학생 영어문법을 마스터하는 특급 비법을 알아볼게요! :)




겨울방학영어공부에 있어서 신경 써야 할 영역은 영문법단어 암기예요. 말하기와 쓰기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효과를 낼 수 있는 영문법과 단어 암기를 공략하는 것인데요. 보통 문법책은 10개 내외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틀에 한 단원 정도의 학습 계획을 세우면 겨울방학 동안 문법책 하나를 끝낼 수 있어요.

특히, 기간을 세분화해 하루 동안 공부할 양을 정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겨울방학 동안 기초 문법책을 끝내기로 했다면, 일주일에 두 번, 하루에 한 단원씩 공부하는 식으로 세부 계획을 정해주세요. 이렇게 기간과 내용을 미리 정해놓으면 아이는 마음의 준비를 한 상태로 더욱 공부에 집중할 수 있어요.



초등학생 영어문법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할지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겨울방학영어공부 영문법 학습은 크게 학원 특강과 인터넷 강의, 문제집 등이 있는데요.

학원 특강은 단기간으로 강사가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 관리 면에서 효율적이고, 모르는 부분은 즉석에서 물어볼 수 있어요. 인터넷 강의는 모르는 부분은 반복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무작정 돌려본다고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복습 차원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문제집은 영문법책과 함께 활용하는데요. 문제집에서 풀어본 문장을 책 속에서 찾아보아야 해요. 문제집 위주로만 공부하다 보면 한글을 영어로 직역하여 글을 쓰는 버릇이 생기기 쉽고, 문법을 수학 공식처럼 답만 기억해 문장의 뉘앙스를 이해하지 못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초등학생 영어문법 학습을 문제집으로 할 때에는 다른 공부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영문법 책을 고를 때에는 무엇보다 아이의 수준에 맞춰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만약 초등 2학년 이하라면 영어 실력이 좋아도 중급 이상의 문법을 공부할 필요가 없어요. 초등 저학년은 복잡한 문법을 이해하기 보다 연령에 맞는 책을 다양하게 읽히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게 문법을 익히도록 도와주어요. 초등 3학년 이상의 아이가 초등학생 영어문법을 처음 접한다면, 각 단원을 공부한 후 짧더라도 해당 문법을 활용한 글짓기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이는 중급, 고급 문법을 배울 때에도 적용해주세요. 



겨울방학영어공부를 하면서 읽기와 쓰기를 영문법 학습과 병행하는 것도 중요해요. 모든 영문법은 책 속 문장에 녹여있기 때문인데요. 읽기는 자연스럽게 문장의 규칙을 접하는 가장 효과적인 영역이에요.

또한, 쓰기도 초등학생 영어문법 공부와 병행해야 하는데요. 영문법을 익힌 후 그때그때 적용해 문장을 써보는 연습을 해주세요. 문법이 적용되는 일기 형식의 글을 꾸준히 쓰다 보면 배운 문법이 생명력을 얻을 수 있어요. 엄마가 우리말 뜻을 불러주면 아이가 받아쓰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단기간에 초등학생 영어문법을 마스터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