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습관이 있는데요. 바로 노트필기를 꼼꼼하게 한다는 점이에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알려준 중요한 내용들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함인데요.

무작정 필기만 한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지는 않는다는 점! 자칫하다가는 노트정리를 하다가 시간만 보낼 수 있어요.

그렇다면 공부 효과를 높이는 노트필기 잘하는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우등생 친구들을 따라잡는 노트필기 잘하는법노트정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노트필기를 잘하고 싶은 욕심에 색색깔의 펜과 형광펜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을 거예요. 색깔펜은 중요한 부분들을 체크할 수 있어서 효과적인 필기법이지만, 너무 많은 색깔펜은 오히려 노트를 산만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필기구는 최대한 단순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은 검정펜과 파란펜, 빨간펜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각자 좋아하는 색의 펜 1~3개 정도로 필기해도 괜찮아요. 예를 들어 검정펜으로는 기본적인 내용을 요약하거나 추가되는 내용을 적고, 파란색 펜으로는 선생님이 기본 내용 외적으로 얘기해주신 것들과 잘 모르는 내용들을 체크해두세요. 빨간색 펜으로는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이나 시험에 나오는 중요한 것들을 적어두면 좋아요.



노트필기 잘하는법의 두 번째 방법은 핵심만 적는 것이에요. 선생님이 말하신 내용을 전부다 노트에 적으려고 한다면, 쓰는 것에만 급급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많은 내용을 적다 보면 나중에 어떤 내용이 중요했었는지 헷갈릴 수가 있어요. 그래서 최대한 핵심만 적는 것이 좋아요.

핵심만 요약하는 것이 어렵다면, 주요 단어들을 골라 적는 것도 노트필기 잘하는법의 Tip이에요. 주요 단어들만 조합해도 어떠한 내용이었는지 알아차리기 쉽기 때문이에요.



선생님에 따라 수업시간에 칠판에 판서를 많이 하시거나, 프린트 자료를 위주로 가르쳐주실 수가 있어요. 이럴 때에는 필기가 필요한 과목그렇지 않은 과목구분하는 노트정리방법이 필요해요.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칠판이나 시각자료들을 많이 활용하신다면 노트필기에 집중을 해야 해요. 반대로 프린트 자료를 많이 주신다면 프린트에 중요 개념들을 추가로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사회 과목은 텍스트로만 정리하는 것보다 지도나 표, 그림 등으로 필기하는 것이 더욱 요약하기가 쉬워요. 수학의 경우에는 개념은 간단히 적고, 자주 틀리는 유형이나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 등을 정리해보세요.

영어 과목은 문법의 기본 개념과 주요 단어들을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to부정사, 관사, 보어 등의 핵심 문법 개념들은 눈에 띄는 펜으로 체크하고 정리해주는 것이 좋아요.


노트필기 잘하는법과 노트정리방법은 무엇보다 복습이 실천되어야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요. 필기의 목적이 혼자서 다시 공부하기 위함이므로 필기한 내용은 가급적 수업이 끝나고 빨리 복습해주세요. 필기만 잘해도 수업 내용을 머릿속에 콕콕! 기억하기 쉽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


by 대교 2015. 11. 1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