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기말고사 잘보는법! 7번 읽기 공부법으로 완벽하게 준비하기!

7번 읽기 공부법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이는 일본 도쿄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변호사로 일하는 야마구치 마유의 책이자 노하우인데요. 오랜 기간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있기도 한 <7번 읽기 공부법> 도서에는 7번 읽는 방법만으로 '공부의 신'이 되었다는 작가의 노하우가 담겨있어요. 그래서 이를 이번 기말고사 준비에 적용해서 공부해보면 큰 도움이 될 텐데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기말고사 잘보는법! 야마구치 마유의 7번 읽기 공부법을 살펴볼게요 :)



기말고사 잘보는법 7번 읽기 공부법은 매회 훑어보는 것에 가까울 정도로 가볍게 책을 읽어야 해요. 집중해야 공부가 된다는 선입견을 깨고, 공부에 좀 더 가볍게 접근하는 것인데요. 이는 학습 부담을 느끼는 아이에게 적용하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그리고 7번 읽기의 효과는 정보 입력 속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같은 내용으로 읽기와 쓰기, 말하기, 듣기를 했을 때 정보 입력 속도를 비교하면 읽기가 가장 빨라요. 반복 읽기는 강의를 반복적으로 듣거나, 공부 내용을 빼곡하게 쓰는 것보다 월등히 빠르게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이에요. 그래서 기말고사를 앞두고 적용할 때 그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또한, 7번 읽기 공부법을 실천하다 보면 내용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들어올 거예요. 몇 시간씩 공부에 집중하는 것보다 거부감이 적고, 어느덧 내용 이해가 깊어져 심화 학습이 되기도 해요.





1단계: 제목으로 전체 파악하기

단원과 소단원의 제목을 머릿속에 옮겨 적는다는 느낌으로 빠르게 읽어주세요. 제목들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는 생각으로 단원의 대략적인 상을 잡아주세요.


2단계: 글의 구조 파악하기

두 번째 읽기에서는 책 전체의 세밀한 부분도 읽으면서 빠르게 훑어주세요. 책 전체의 줄거리와 구조를 대부분 파악하면 돼요.


3단계: 줄거리 명확하게 이해하기

세 번째 읽기에서는 줄거리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하며 읽어주세요. 여기까지는 전체 글의 의미를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해도 돼요.


4단계: 키워드 의식하며 읽기

책을 읽다 보면 자주 나오는 단어나 주요 용어가 눈에 들어올 거예요. 이를 일부러 외우려고는 하지 말되, 어떤 단어가 많이 언급되고 자세하게 설명되는지를 파악해주세요. 


5단계: 키워드 사이의 관계 파악하기

7번 읽기 공부법의 5단계는 키워드 사이의 설명을 확인하는 단계예요. 키워드들을 연결하면 단락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어요.


6단계: 정답을 맞히며 읽기

이 단계에서는 주장의 내용뿐 아니라 주장의 근거가 되는 내용까지 파악하는 식으로 자세하게 읽어주세요. 이때 키워드 의미의 정답을 맞히는 느낌으로 읽으면 내용 이해가 쉬워져요.


7단계: 보충하며 완벽하게 이해하기

7번 읽기 공부법의 마지막은 덜 이해된 내용을 골라 읽으며, 내용을 확실하게 파악해주세요.



기말고사 잘보는법의 7번 읽기의 단계별 방법은 한 번에 연속해서 실천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자기도 모르게 같은 방법으로 계속 읽게 될 수 있는 것인데요. 한 단계가 끝나고 다른 과목으로 바꾸거나, 매일 한 단계씩 읽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 조금 더 수월해질 거예요.

특히, 7번 읽기 공부법은 사회와 과학처럼 교과서 내용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과목에는 효과가 높지만, 수학과 영문법은 내용을 7번 읽는 것보다 기본 문제와 중요 문제를 7번 풀며 기본을 다지는 것이 나아요. 따라서 과목별로 적절하게 7번 읽기를 변형해 활용하며 기말고사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