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조리 있고 설득력 있게 쓰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 인데요. 중고등학교 내신을 비롯하여 수능의 언어 시험과 대입 논술까지 완성도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글쓰기 기초를 잘 다져 놓아야 해요. 특히, 글쓰기의 기초는 초등학생 때 완성이 되는데요.

오늘은 초등학생 글 잘 쓰는 법! 글쓰기의 기초를 위해 다져 놓으면 좋은 습관들을 준비했어요^^ 대입까지 실력을 다지는 읽기 쓰기 준비 학습을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




'호국보훈의 달', '과학의 달'과 같은 특정 시기에 열리는 글쓰기 대회나 '백일장', '금연 글짓기 대회'와 같은 대회에 참가해보세요. 글을 구성하고 문장을 다듬는 실전 연습이 가능해요. 대회에 참가하기 전에는 눈길을 끄는 제목 쓰기, 마지막 문단으로 잘 마무리하기 등의 글 잘 쓰는 법을 조금씩 익혀두는 것이 좋아요.



서술형 문제가 약하다면 공부 마지막 단계에서 답지를 그대로 베껴 쓰는 연습을 해보세요. 독서록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모를 때에는 인상 깊었던 문장을 베껴 적어보면 도움이 돼요, 마지막 문단에서 글 전체를 요약하는 논설문을 옮기며 마지막 내용을 예측하면 요약 연습에도 좋아요. 이렇게 완결된 글을 베껴 쓰는 연습은 문장 표현력과 글의 구성을 익히는 글 잘 쓰는 법이에요.




초등학교 읽기 쓰기 준비 학습으로 꼭 권하는 활동이 바로 교환일기 쓰기예요. 가족끼리 함께 일기 형식으로 노트를 번갈아 가며 써보세요. 그림 그리기, 생각 쓰기, 동시, 퀴즈 등 다양하게 활용하시면 돼요. 특히, 줄이 없는 노트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력이 높아지는 좋은 활용 방법이에요.



초등학생 글 잘 쓰는 법의 네 번째 방법은 신문 기사 활용하기예요. 신문기사를 활용한 읽기 쓰기 준비 학습은 사고력과 어휘력을 높여주는 좋은 글짓기 방법이에요. 평소에 관심 있어 하는 신문 기사를 읽고, 중심 생각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NIE(Newspaper In Education​) 노트를 만들어 기사의 제목, 새로 알게 된 사실, 궁금한 점 등을 기록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교과서 본문은 가장 정제된 글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교과서 본문의 중심 문장이나 문단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내용을 연결해 요약하는 읽기 쓰기 준비 학습을 해보세요. 교과서를 읽을 때는 우선 문단 구성의 개수와 문단 별로 중심 생각을 정리하며 읽어주세요. 



초등학생 글 잘 쓰는 법의 마지막은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보는 것이에요.

이 방법은 글을 읽으며 중간에 떠오르는 질문을 간단하게 메모하는 것인데요. 몇 가지 질문 메모를 골라 자료를 더 조사하면 독서록이나 일기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by 대교 2015. 12. 9. 07:00
  • 티티 2015.12.09 09:02 ADDR EDIT/DEL REPLY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즐겨찾기해놓고 잘 보고있어요

    • 대교 2015.12.09 10:23 신고 EDIT/DEL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교육 정보 많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