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고 건조한 겨울철! 면역력과 체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더욱 철저한 겨울철 건강관리법이 필요한데요. 특히, 겨울방학 때 건강관리가 새 학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꼼꼼하게 챙겨주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감기 빨리 낫는법과 겨울철 피부관리 방법 등 Q&A로 알아보는 겨울철 건강관리법을 준비했어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을 지금 바로 알아볼게요 :)



Q: 독감 예방접종을 해도 감기에 걸리나요?

감기에 걸릴 수 있어요. 독감은 감기와는 다른 질병이기 때문인데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감기는 200여 종 이상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해요. 그리고 독감은 변이 형태와 유행을 예측할 수 있어 매년 예방 백신이 나오지만, 감기 바이러스는 변이가 많고, 주기가 짧아 백신으로 예방할 수 없어요. 다만, 독감 예방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70~90%를 예방할 수 있어 독감 예방접종을 권장해요.


Q: 항생제와 해열제는 가급적 복용하지 않아야 되나요?

감기로 인해 열이 나는 이유는 몸의 면역체계가 활성화해 병과 싸우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이를 강제로 없애려고 해열제를 많이 먹으면 오히려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트려요. 고열이 아니라면 미지근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몸을 마사지해주고, 물을 많이 마십니다. 38℃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항생제는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인 감기에는 소용이 없어요. 그래서 감기를 빨리 낫게 하려고 항생제를 남용하는 것도 안전한 겨울철 건강관리법으로 좋지 않습니다.



Q: 피부가 건조해서 자꾸 긁어요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증을 느끼고, 이를 자꾸 긁으면 상처가 생거 피부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만약 피부염 증세가 생겼다면 흉터나 색소침착이 되지 않도록 전문의의 진단하에 항생제 연고를 바른 겨울철 피부관리 방법이 필요해요.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이를 가라앉히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을 수 있는데요. 유분이 있는 크림 타입의 보습제를 발라주면 가려움증에 도움이 돼요. 다만, 석유계 기름을 유분으로 사용하는 제품은 피해주세요.


Q: 샤워는 얼마나 자주 하면 좋을까요?

겨울철 건강관리법으로 좋은 샤워 횟수는 하루 한 번, 목욕은 일주일에 한 번이 적당하고,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보습력이 좋은 클렌저나 약산성 비누로 씻는 것이 좋고, 때를 밀면 수분을 머금은 각질이 떨어져 나가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Q: 왜 겨울이 되면 살이 찌는 거예요?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적어 지방이 축적되기 쉽고,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적어 비타민D 흡수량이 줄어들어요. 비타민D는 지방 분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D가 적으면 같은 양을 먹더라도 살이 더 찌게 되는 것이에요.

또한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도 감소하는데요. 식욕에 관여하는 세로토닌이 감소하면 식욕이 증가하게 돼요.


Q: 살이 쪘을 때 먹는 양을 줄여야 할까요?

한창 커야 할 성장기 아이들의 먹는 양을 제한하면 키 성장에 좋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양을 제한하기보다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갖고, 식재료에 더욱 신경 쓰는 것이 좋아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현미 등을 먹고, 인스턴트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간식은 하루 1회로 제한하는데, 그래야 식사 시간 때 폭식하지 않고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Q&A로 알아보는 겨울철 건강관리법! 감기 빨리 낫는법과 겨울철 피부 관리법, 체중 관리법은 미즈코치 12월 호에서 더욱 자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



by 대교 2015. 12. 7.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