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운동으로 살빼기를 실천하시는 분들이라면 겨울철 운동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보셔야 해요. 겨울은 근육과 관절 등의 신체 기관이 경직되어있기 때문에 부상 노출 위험이 높고, 심장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운동으로 살빼기를 실천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겨울철 운동 주의사항들을 살펴볼게요!



모든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 운동을 필수인데요.

겨울철 낮은 기온은 근육과 관절을 긴장시켜 무릎, 허리, 발목 등에 부상을 입히기 쉬워요. 또한 추위에 갑자기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높아지는데, 이는 뇌졸중과 심근경색, 심장마비까지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반드시 준비운동으로 체온을 올려주고, 근육과 관절 등을 충분히 풀어주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운동 주의사항으로 준비운동을 하실 때에는 우선 실내에서 5~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그리고 실외에서 다시 5~10분 정도 준비 운동을 해주세요. 그리하면 근육과 관절이 풀어지고, 심장이나 폐가 운동 상태에 대비할 수 있게 돼요. 부상의 위험성도 줄어들게 돼요.



겨울철 운동 주의사항 두 번째는 운동의 양과 강도 조절하기예요.

운동으로 살빼기를 하시는 분들 중에는 간혹 본인의 체력보다 더 강도를 높여 운동하시기도 하는데요. 낮은 기온에서 운동할 때에는 우리 몸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돼요. 그래서 평소와 똑같이 운동을 하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따라서 운동량은 평소보다 10~20% 정도 줄이고, 운동 시간은 20분~ 1시간 정도가 좋아요.



특히, 고혈압이 있는 환자는 추위에 노출되면 혈관이 빠르게 수축하고 심장 부담이 증가해요. 그래서 가급적 몸에 무리가 생길 수 있는 이른 새벽시간이나 늦은 저녁시간은 피해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온도가 높아지는 오전 10~오후 2시 사이가 적당해요.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능하면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요.



두꺼운 옷은 몸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급적 얇은 옷을 여러벌 껴입는 것이 좋아요.

특히 겨울철 운동 주의사항으로는 저체온증을 꼽을 수 있는데요. 낮은 기온에서는 체온 손실이 심하고, 땀이 차가운 공기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운동으로 살빼기와 같이 겨울 운동을 할 때에는 보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해요.



따라서, 얇은 옷을 여러벌 입어 옷과 옷 사이의 공기가 단열재 역할을 해주도록 해주세요. 땀이 잘 흡수되는 면 소재의 운동복도 좋습니다.


by 대교 2015. 12. 10.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