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온가족 겨울철 건강관리방법! 12월 제철음식을 알아보아요^^

쌀쌀한 날씨 때문에 야외활동이 줄어드는 12월이 다가오고 있어요. 이렇게 활동량이 적은 시기에는 건강관리를 더욱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는데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12월 제철음식으로 겨울철 건강관리에 힘써보세요!

오늘은 온가족 겨울철 건강관리방법! 12월 제철음식의 효능들을 알아볼게요 :)




겨울 하면 떠오르는 유자차!

많은 분들이 감기 예방과 개선을 위해 드시기도 하는데요^^ 유자는 레몬보다 비타민C가 약 3배나 많다고 해요.

비타민C는 우리 몸을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미용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돼요. 구연산은 체내의 젖산을 분해하고, 몸속에 쌓이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피로가 심한 분들에게 효과가 있어요. 


또한, 12월 제철음식 유자는 다른 과일들에 비해 칼슘 함유량도 높은데요.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칼슘을 자주 섭취하면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돼요.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겠죠?^^

유자를 구입하실 때에는 껍질이 단단하고 상처가 없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향이 짙다면 더욱 좋아요.



겨울철 건강관리방법 두 번째 12월 제철음식은 늙은 호박이에요. 예로부터 늙은 호박은 출산 후에 쪄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뇨작용을 도와 산후 붓기를 제거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노폐물 배출에도 좋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이로운 효과를 주어요.


특히, 늙은 호박은 섭취 후 체내에서 베타카로틴 성분을 만들어내는데요. 이 성분은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항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베타카로틴은 열에도 파괴되지가 않기 때문에 볶아 먹어도 좋아요.

늙은 호박을 구입하실 때에는 껍질은 단단하고, 크기가 크고 윤기 있는 것을 골라주세요.




12월 제철음식 석류는 여성의 과일이라고도 불리데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의 폐경을 늦추고, 갱년기 여성들에게 이로운 과일이에요.

그리고 석류에는 칼슘과 미네랄이 풍부한데요. 이는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을 정화시켜주어 몸이 차거나 손발이 유독 차가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돼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데에도 좋아요.



또한, 석류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많아 감기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열량과 당분이 적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아요. 석류를 먹다 보면 껍질과 씨 중간에 하얀 부분이 있는데, 이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온가족 겨울철 건강관리방법으로 석류를 드실 때에는 붉은색이 선명하고, 상처가 적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