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 1순위? 터닝메카드 장난감 열풍과 사회학!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 1순위로 터닝메카드 장난감이 손꼽히고 있어요. 그래서 '에반'을 사기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부모님들의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이 작은 장난감이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가 많은 만큼 터닝메카트 열풍의 사회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미즈코치와 함께 터닝메카드 장난감 열풍사회학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

 



터닝메카드 장난감은 미취학과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미취학~초등 저학년은 발달 단계상 영웅심리가 커지는 시기예요. 특히 남자아이들은 힘에 관심이 많아지고, 공격 성향을 띠는데요. 이를 건강하게 발산하는 것은 성장 과정에서 매우 중요해요. 아이들이 힘센 로봇이 싸우는 장면을 좋아하는 이유가 바로, 간접적으로 공격 에너지를 발산하고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가 많은 터닝메카드 장난감은 '배틀 구조'로, 상대를 물리치는 내용을 통해 아이들은 이러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만화 속 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욕구가 있어요. 그래서 캐릭터 능력을 대변하는 장난감을 가지면 캐릭터의 힘을 가진 것처럼 느끼고, 장난감이 많아질수록 영웅의 힘이 축적되는 듯한 느낌을 받아요.


특히, 터닝메카드 장난감은 '터닝카'가 '메카드' 위를 달려 지나가면 자석이 반응해 '메카니멀'로 변신하는데요. 다른 변신 로봇처럼 수동 조작이 필요하지 않고, 순식간에 TV에서 보던 변신이 현실에서 똑같이 이루어져요. 이 때문에 캐릭터를 좀 더 생생하게 대리 체험할 수 있어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가 많아요.



터닝메카드 장난감의 인기 캐릭터는 중고시장에서 원래 가격보다 4~5배에 거래되기도 해요. 이렇게 중고 미니카를 하나 사려고 비싼 값을 지불하는 원인으로 '상징소비'를 들 수 있는데요. 일반 상식에서 벗어나는 고가 제품을 소비하는 상징소비는 과시적 소비 욕구, 구별 욕구 등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이러한 과시적 소비는 터무니없는 비싼 장난감 가격에도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열게 만들어요.



지난 추석에는 터닝메카드 장난감 품귀 현상이 심각했었어요. 이러한 이유로는 부모뿐 아니라 친척들까지 모두 장난감 구입에 나섰기 때문인데요.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로 터닝메카드 장난감 품귀 현상은 또 재현될 전망이에요. 에잇포켓(eight pocket: 8개의 지갑)은 이러한 현상을 잘 설명해요. 한 아이를 위해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친척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인데요.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면서 아이 한 명당 지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에잇포켓 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요.



유아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가 많은 '터닝메카드 장난감 열풍과 사회학' 이야기는 미즈코치 12월호에서 자세하게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