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임산부 영양제 먹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소중한 아기를 갖게 되면 가장 먼저 고민되는 것이 바로 먹는 것인데요. 엄마가 섭취하는 것에 따라 태아의 건강이 결정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등 식단 관리에 정성을 들이게 돼요. 요즘은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를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그렇다면 임산부 영양제 먹는 시기는 언제이며,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좋은 걸까요?

오늘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임산부 영양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




임신 초기에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바로 엽산이에요. 엽산은 세포분열이 많이 일어나는 임신 초반에 필요한 영양소로, 세포분열이 이루어질 때 일종의 연료로 사용이 돼요. 그래서 만약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관 결손이라는 기형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태아가 심장기형, 척추이분증, 무뇌증 등의 신경계 기형을 갖고 태어날 수 있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엽산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임신 3개월 전부터 먹어야 할 영양소로 매우 중요해요. 그래서 엽산이라는 임산부 영양제 먹는 시기는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예요.

엽산은 1일 600㎍씩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시금치, 메추리알, 부추, 토마토, 오렌지 등에 많이 들어있어요.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데요.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을 생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예요. 그래서 임산부 영양제 철분을 먹는 시기는 임신 중기부터로 봐요. 태아의 빠른 성장이 이루어질 시기에 철분이 부족하면 조산과 유산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영양소)인 철분은 1일 권장량이 14mg 정도인데요. 임산부는 하루 30~60mg이에요.

다만,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체내 흡수율이 낮아 철분제를 보조제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산모가 빈혈이 있거나 다둥이 임산부라면 필요한 철분제의 양이 더 많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적당량을 복용해주시면 돼요.

또한, 철분은 시금치, 굴, 깻잎, 건포도, 땅콩 등에 많이 들어있어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영양소) 마지막은 칼슘이에요. 임신 25주 이후부터는 태아의 뼈와 치아 발달에 칼슘이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리고 산모에게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에게 칼슘을 빼앗겨 골밀도가 감소하는 등 산모의 뼈 건강에 좋지 않아요. 칼슘 섭취량은 하루 1,000mg 정도인데요. 우유와 요구르트, 시금치 등에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요.

특히 칼슘과 비타민D를 같이 섭취하면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혈중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어요. 



임산부 영양제 먹는 시기에 따라 산모와 태아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