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채소는 영양분이 가득해 면역력을 높이는 이로운 식재료예요. 특히 겨울철에 먹기가 좋아 12월 제철음식이기도 해요. 하지만 대부분은 뿌리채소를 조림이나 볶음 등의 평범한 밑반찬으로 만드시기 때문에 아이들의 구미를 당기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아이 입맛을 사로잡을 뿌리채소 요리들을 준비했어요^^ 제철 채소의 화려한 변신이 기대되는 뿌리채소 일품요리를 지금 바로 만나볼게요! :)





[ 재료 ]

밥 2공기, 달걀 2개. 소금과 후춧가루, 식용유


[ 뿌리채소 패티 ]

다진 돼지고기 150g, 다진 쇠고기 200g, 연근·감자·우엉·당근 160g씩, 양파 10g, 다진 마늘 1/2작은술, 빵가루 3큰술


[ 그레이비 소스 ]

우엉(7cm)길이 1뿌리, 양파 1개, 밀가루 1큰술, 버터 2큰술, 레드와인 3큰술, 머스터드 소스·우스터 소스 1작은술씩, 액상 치킨스톡 1컵


[ 12월 제철음식_뿌리채소 로꼬모꼬 레시피 ]

1. 소스용 양파와 우엉은 채를 썰고, 패티용 채소는 모두 굵게 다져주세요.

2. 팬을 달군 후 버터를 올려 녹이고, 소스용 양파와 우엉을 넣어 중약불에서 볶아주세요. 그리고 갈색이 돌면 밀가루를 넣습니다. 레드와인과 우스터 소스, 머스터드 소스, 액상 치킨스톡을 부어 걸쭉해질 때까지 조린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 그레이비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3.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패티용 채소를 모두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며 볶아주세요.

4. 볼에 ③과 나머지 패티 재료를 넣고 섞어 치댄 다음 4등분 해 손바닥 크기로 둥글납작하게 빚어주세요. 가운데를 살짝 눌러줍니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를 올려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6. 다른 팬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 달걀프라이를 만들어주세요. 

7. 밥 위에 구운 패티와 달걀프라이를 올리고 그레이비 소스를 뿌리면 별미 뿌리채소 음식 완성!



[ 재료 ]

감자 1개, 고구마 2개, 당근 1/3개, 연근 1/2개, 다진 쇠고기100g, 올리고당 2작은술, 간장1큰술, 다진 모차렐라치즈 1컵, 크림소스 1/2컵, 소금·후춧가루·파슬리, 식용유


[ 12월 제철음식_뿌리채소 그라탱 레시피 ]

1. 감자와 당근, 고구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썰어주세요. 연근은 1.5cm 두께로 썬 다음 4등분 해 줍니다.

2. 끓는 물에 ①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15분 정도 데친 후 물기를 빼줍니다.

3. 다진 쇠고기를 간장과 올리고당에 버무린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주세요.

4. 볼에 와 ③을 넣어 크림소스와 함께 섞어주세요. 그리고 내열용기에 담아 다진 모차렐라 치즈를 뿌려주세요.

5. ④를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구워주세요. 마지막으로 파슬리가루를 뿌리면 제철음식 뿌리채소 그라탱 완성!


  

[ 재료 ]

토르티야 4장, 무 150g, 닭가슴살 2쪽, 당근 1/2개, 고구마 1개,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소금·후춧가루, 올리브유


[ 요거트 소스 ]

그릭요거트 100g, 레몬듭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 12월 제철음식_뿌리채소 토르티야쌈 레시피 ]

1. 고구마와 당근, 무를 5cm 길이로 곱게 채를 썰어주세요. 그리고 식초와 소금, 설탕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2.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 썰어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넣어주세요.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하며 볶아 노릇하게 익힙니다.

3. 볼에 요거트 소스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4. 마른 팬에 토르티야를 굽고 채소와 닭가슴살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요거트 소스를 뿌려 돌돌 말면 12월 제철음식 뿌리채소 토르티야쌈이 완성됩니다! :)


by 대교 2016. 1. 18.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