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는?

'아무거나 잘 먹고 건강하게만 자라다오~'하는 마음은 모든 부모님들의 바람이기도 할 텐데요^^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 있죠. 바로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지방 등이 대표적인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예요.

그렇다면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각각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오늘은 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으로 추천하는 영양소 탄수화물은 우리 몸속에서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이 돼요. 그래서 우리가 힘을 낼 수 있는 에너지의 원천이라고도 해요. 탄수화물을 적당히 섭취하면 아이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두뇌 활동에도 이로운데요. 우리의 뇌는 탄수화물만을 에너지로 쓰기 때문에 두뇌 발달을 이뤄야 하는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예요. 

그래서 청소년들에게 아침밥을 권장하는 이유도 이러한 탄수화물의 역할 때문이에요.

다만,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과다 섭취된 탄수화물의 일부는 지방으로 바뀌기 때문에 체중 관리가 필요한 아이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징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두 번째는 단백질이에요. 단백질은 우리 아이의 몸 구석 구석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단백질은 피부와 근육, 세포, 손톱과 발톱 등 우리 몸의 대부분을 이루는 성분이자 생리기능을 조절해요. 그래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성장이 지연될 수 있고, 외부 유해 세균에 맞서는 면역력도 떨어지게 돼요.

여기서,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기본 구성 단위인데요.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해요. 필수 아미노산은 몸속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인 필수 아미노산은 루이신과 라이신, 메티오닌, 발린, 이소루이신, 트레오닌 등이 있습니다.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세 번째는 지방이에요. 지방은 비만을 유발할 수 있어 많은 부모님들께서 고지방 음식을 잘 안 주시는데요. 무조건 지방 섭취를 막는 것보다는 적당량의 지방을 섭취하게 해주는 것이 더욱 좋아요.

지방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은 3:7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몸에 좋지 않은 트랜스지방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트랜스지방은 감자튀김이나 햄버거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포화지방은 닭 껍질과 버터, 초콜릿, 돼지기름 등에 들어있으며, 불포화지방은 옥수수유, 참치, 고등어 등에 들어있습니다.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칼슘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우리 몸속의 체내 칼슘 함량의 90% 이상이 뼈와 치아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인데요. 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으로 칼슘을 많이 찾듯, 키 성장을 이뤄야 하는 성장기의 아이들은 반드시 칼슘을 섭취해야 해요. 칼슘은 우유와 유제품, 치즈, 해조류, 채소류 등에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칼슘과 비타민D를 같이 섭취해 주면 좋다고 하는데요. 칼슘은 복용하는 만큼 모두 체내로 흡수되지 않아요. 여기서 비타민D가 신장이 칼슘을 재흡수하도록 돕고, 장에서의 칼슘 흡수 또한 돕는다고 해요.



우리 아이 키크는 방법으로 알려드리는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모든 영양소들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한 가지 영양소만 과다 섭취할 경우 몸의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필수 영양소들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여 아이의 키 성장과 건강을 지키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