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현명하게 세뱃돈 관리하는 자녀교육법은?

날이면 세배 후 세뱃돈을 받는 어린이들이 많아요. 적은 액수부터 큰 액수까지 그 금액도 천차만별인데요. 적은 돈이라도 모이면 의외로 목돈이 되기도 해 현명하게 관리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자녀교육법! 보다 의미 있게 세뱃돈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세뱃돈 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단계는 바로 저축하기예요. 저축은 보통 유치원에서 예비 초등학생 시기에 알려주면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요. 돈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인식하는 이 시기에저축의 기본적인 지식만 교육해주어도 충분해요.

그래서 용돈을 어떻게 써야하는 지를 알려주는 것보다는 저축하는 재미를 붙여주는 것이 더욱 좋아요. 저금통이 가득 차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다고 미리 알려주시고, 아이가 직접 세뱃돈을 저금통에 저축하도록 지도해주세요. 돈을 모아야 원하는 걸 살 수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자녀교육법으로 아이에게 세뱃돈 관리를 맡겼다면 용돈기입장을 쓰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세뱃돈은 평소와 달리 특별한 보상 없이 한 번에 받은 돈이기 때문에 필요 없는 지출이 발생하기가 쉬워요. 그래서 용돈기입장을 쓰면서 어느 항목에 세뱃돈을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적어나가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아이는 직접 쓴 용돈기입장을 통해 불필요한 지출을 파악하고, 남은 돈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세뱃돈 관리를 통해 올바른 경제개념을 가지기에 좋은 과정이 될 수 있어요.




세뱃돈 관리에 있어서 무조건 저축을 강요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아요. 아이가 평소에 사고 싶었던 것을 사도록 해주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는데요. 우선 세뱃돈을 받기 전에 세뱃돈을 받으면 사고 싶은 물건이 무엇인지를 물어보고, 이를 리스트로 만들어보세요. 다만, 사고 싶은 물건을 모두 사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만 살 수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주세요. 세뱃돈으로 원하는 것을 사보는 경험을 통해 적당한 소비의 행복을 알려주는 것도 좋은 자녀교육법이 된답니다^^



요즘은 은행에서 아이들을 위한 맞춤 통장 상품도 많이 만나볼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은행으로 가서 저금통장이나 적립식 펀드 등의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거예요^^ 올해는 현명한 세뱃돈 관리법을 실천해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