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예비초등 및 초등학생 어린이 전집에 대한 궁금증 Q&A!

예비초등학생이나 초등학생 가정이라면 어린이 전집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최근에는 수학과 사회, 철학 등의 새로운 영역별 전집이 관심을 받고 있어요. 그렇다면 예비초등 전집이나 초등학생 전집이 정말 학습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어린이 전집은 어떤 것을,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미즈코치와 함께 영역별 전집 궁금증을 살펴볼게요! :)




어린이 전집은 대부분 교과 내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요. 특히, 영역별 초등학생 전집은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해 매년 개정 출간돼요. 그래서 개정 교과서에 대비해 아이에게 적절한 도서를 읽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또한 특정 파트별로 단행본을 구매할 필요 없이 한 번에 여러 주제의 내용을 마련할 수도 있어요.



철학동화와 인성동화는 기존의 유명 창작동화를 모아서 학습적인 내용을 더해 재구성해요. 그래서 아이들은 일반 창작동화처럼 받아들여요. 아이가 창작동화 단행본을 잘 읽고 있다면 다양한 창작동화 단행본을 읽는 편이 좋고, 조금 더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면 전집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아요.




어린이 전집을 많이 구매하는 시기는 예비초등 4~7세와 초등 3학년 이상으로 나뉘어요. 예비초등 전집은 보통 입학 전 학습 내용을 맛보는 식인데요. 초등 3학년 이상의 전집은 예비초등학생일 때 봤던 내용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본격적으로 사회와 과학을 공부하는 시기에 맞춰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서예요. 그래서 유아 때 꾸준히 책을 읽었다면 3학년 때 어린이 전집을 읽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이에 반해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면 전집의 딱딱한 편집이나 많은 분량이 부담될 수 있어요.



우선 일부 전집 중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빨리 제작하기 위해 전체 구성 중 10~20%만 제대로 된 내용을 담고, 나머지는 비전문가가 집필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전문가가 집필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해요. 그리고 최근 출판된 전집일수록 개정 교육과정을 잘 반영했기 때문에 신간인지 확인해주세요. 단, 엄마들 사이에서 전집에 대한 검증이 완료되는 6개월 정도 지난 신간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역사위인전 초등학생 전집 중에는 출간한지 오래되었지만 꾸준히 개정 출간되는 책이 있는데요. 이런 전집은 오랫동안 인기를 끌 만큼 검증된 것이기 때문에 스테디셀러 전집을 고르는 것이 믿을만해요. 예비초등 또는 초등학생 전집을 고르기 전에 도서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