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성장기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창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한 가지가 바로 충분한 수면이에요. 학교와 학원을 오가느라 잠들지 못하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사회 문제로 많이 거론되는 것도 바로 수면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우리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이유무엇일까요? 오늘은 수면과 두뇌활동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




성장기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이에요우리의 두뇌는 잠을 자고 있는 중에도 절대 쉬지 않아요. 뇌 신경세포의 운동량은 우리가 깨어있을 때와 비슷한 활동량을 보인다고도 하는데요. 잠을 자는 동안 두뇌는 새롭게 습득한 정보를 정리·저장하고 이를 기억으로 다져요. 

특히, 두뇌는 자는 동안 과거의 기억과 최근의 기억을 연결해 장기기억 저장소로 전송하는 기억 저장 과정을 거치는데요.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기억 형성과 연결 기능을 하는 뇌의 해마가 안 좋은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또한, 두뇌는 충분한 수면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기도 해요. 래서 청소년에게는 수면이 학습능력에 직결되는 문제로,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나중에 잘 상기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반드시 필요해요.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이유 두 번째, 잠을 푹 자면 해마가 활성화되고, 성장호르몬 분비가 촉진돼요. 수면시간이 긴 아이들의 IQ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특히, 수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되는데요. 그래서 이 시간에 충분히 자는 것이 두뇌발달에 필수적이에요. 성장기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며, 우리의 두뇌는 대부분 유아기에 발달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돼요.



성장기 아이들에게 잠이 중요한 이유 세 번째는 수면부족의 영향이에요. 어른들도 수면부족에 시달릴 경우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요. 성장기 아이들과 청소년들도 수면부족에 시달리게 되면 두뇌에 영향을 주어 집중력과 이해력 저하, 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을 나타내요. 이는 아이들의 학습능력과도 직결돼요. 또한, 아이들의 행동도 산만하고 거칠어지며, 초조한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오랜 기간 수면부족에 시달릴 경우 두통이 유발되기도 해요.


두뇌발달과 학습능력에 직결되는 수면습관은 어릴 때부터 형성해주는 것이 좋아요. 

부모님께서는 아이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도와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