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창의적 사고란 무엇일까요? 창의력 키우기 방법도 궁금해요!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는 과거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우리에게 편리함과 유익함을 준 사람들이죠. 이 두 사람이 이렇게 현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었던 이유에는 바로 '창의적 사고'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인재의 핵심역량으로 강조되는 창의적 사고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또한,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창의력 키우기 방법은 무엇일까요? 대교와 함께 창의적 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창의적 사고란 쉽게 말하면, 똑같은 현상, 사물 등에 대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해내는 것을 말해요. 이는 다양한 관점 또는 남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어떤 대상을 보고 새로운 의견을 내거나 질문을 던져보는 것인데요. 항상 듣고, 보고, 경험하던 것이라도 새로운 시각에서 볼 때 창의적 사고가 발휘했다고 볼 수 있어요. 여러 사람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질문을 해보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창의적 사고는 놀이를 할 때나 글을 쓸 때, 장난감을 만들 때 등 어느 때나 발휘할 수 있는데요. 창의적 사고에 기인한 생각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지 않아도 괜찮아요. 보다 편리해진 삶을 살도록 해준 세계적인 발명가들도 주변의 우려 속에서 혁신을 일으킨 경우가 많았어요. 남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질문을 던져보세요.





창의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창의력 키우기 방법은 가장 먼저, 주변을 자세히 관찰해보도록 도와주세요.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쉽게 지나치는 사물과 현상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주변 세계에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태도 속에서 이전까지 생각하지 못 했던 새로운 생각이 떠오를 수 있어요. 여러 관점에서 생각하다 보면 생각의 폭도 넓어지고, 생각지도 못 했던 결과를 얻어내기도 해요.

창의력 키우기 두 번째 방법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해주는 것이에요. 한창 성장하는 아이들은 호기심도 함께 자라나는데요. 아이가 호기심을 갖고 어떠한 것을 만지거나 관찰하려 한다면, 위험한 것이 아닌 이상 마음껏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무조건 '안돼'라고 막는다면 호기심 발달을 방해하고, 아이에게 좌절감까지 줄 수 있답니다.

창의력 키우기 세 번째 방법은 '브레인스토밍'이에요. 브레인스토밍은 정해진 규칙 없이 자유롭게 여러 가지 생각들을 끌어내는 것인데요. 아이가 어떠한 현상이나 사물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마음껏 얘기하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이에 대해 격려와 호기심을 표현해주시면 좋아요.





창의적 사고는 어른들이 강요하거나 주입식으로 교육한다고 해서 발달하는 것이 아니에요. 아이가 창의적 사고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세요. 작은 습관들이 모여 결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