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방법은?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속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 바로 창의적인 생각과 뛰어난 아이디어예요. 창의적인 사람은 주입식 교육이나 강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데요.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도 남들과 다른 아이디어를 충분히 생각해낼 수 있어요. 오늘은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방법을 알아볼게요 :)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방법 첫 번째! 습관적으로 메모하기예요.

기억력이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메모하는 것만큼 정확하지는 못하는데요. 순간 지나치가는 생각이라도 수시로 적어두면, 후에 아이디어 발상에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어요. 문득문득 떠오르는 생각들을 놓치지 마세요!



아이디어 발상방법 두 번째! 규칙을 깨보세요! 어린아이들이 무궁무진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유 중 한 가지, 바로 규칙을 잘 모르기 때문이에요. 우리는 대부분 정해진 규칙을 너무나 자연스럽게 따르고 있어요. 하지만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정해진 틀을 넘어서야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라요. 어떠한 것에 대해 정해진 규칙을 따르지 않고, 용도를 전환하거나, 의미와 형태를 변경하거나, 일부분을 축소해보세요. 다양한 생각의 과정을 통해 뜻하지 않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어요.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방법 세 번째! 늘 똑같이 생각하던 생각의 전환을 이뤄보세요. 서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물건들을 합쳐보고, 이와 반대로 붙어있는 것들을 떼어서 생각해보는 거예요.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도 막상 함께 했을 때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으니 반복적으로 훈련을 해보세요. 특히, 이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우리가 자주 쓰는 포스트잇은 강력한 접착제 실패작에서 발명되었답니다^^ 



아이디어 발상방법으로 많이 보고, 듣고, 경험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많은 것들을 지식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 더욱 쉬워요. 가능한 넓은 범위의 정보들을 머릿속에 담도록 도와주세요. 긍정적인 생각과 작은 습관들이 우리 아이를 사회에서 꼭 필요한 창의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줄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