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국내를 막론하고 전 세계의 유명한 지식인들이 강조하는 것이 바로 독서의 중요성이에요. 그들은 모두 어릴 때부터의 독서 습관이 현재를 만든 중요한 자산이었음을 자신 있게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초등학생 때부터 올바르게 독서습관을 들이고 싶어 하는 부모님들도 많아요. 그렇다면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대교와 함께 독서 습관의 중요성을 알아볼게요! :)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 첫 번째는 독해 능력의 발달이에요.

독해 능력은 글의 목적과 내용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능력이에요. 그래서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물론 논술에도 큰 영향을 주는데요. 아이는 독서를 통해 독해 능력을 기르고 글을 읽는 속도까지 높일 수 있어요. 이는 단기간에 형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등학생 때부터 자연스럽게 다독 또는 정독의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독서를 하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모두 아실 텐데요. 독서는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빠르게 이해하고 습득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주어요. 그래서 독서 습관을 들인 아이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자기 것으로 만들고, 추론도 잘 할 수 있어요. 독서 습관이 없으면 공부를 할 때에도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하게 돼요.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 세 번째는 어휘력 향상이에요.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글을 잘 쓸 뿐만 아니라 원하는 바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요. 어휘의 범위가 넒을 수록 표현력도 풍부해져요. 그래서 학교에서 발표를 할 때나 대인관계를 맺을 때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머릿속에 맴도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논술 실력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독서는 다양한 정보를 주고, 간접적 경험의 매개체 역할을 해요. 그래서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 상황 속에서 축적된 여러 지식을 바탕으로 현명하게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특히, 미래는 지금보다 더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기가 쉬운데요. 이럴 때마다 아이가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 했던 문제 해결 방법들을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어요. 책 속의 여러 조언들이 아이의 삶의 큰 힘이 되기도 할 거예요^^




초등학생 독서의 중요성을 기억하시고, 아이 스스로도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