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편도선 부었을때! 편도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날씨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면 편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편도염은 증상이 오래될 경우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함을 주는데요. 편도선 부었을때 편도염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늘은 편도염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볼게요! :)




편도선 부었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배예요. 배는 감기나 기관지 질병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기침과 가래, 기관지염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한의학에서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만성 기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배에는 수분 함량이 높아 편도염의 재발을 방지해주는 역할도 해요.



편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도라지예요. 도라지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점액 분비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점막이 건조하면 기침과 염증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기 때문에, 도라지로 이를 다스려 편도염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아요. 또한 도라지는 진통과 소염 작용도 탁훨해 편도염 부었을때 먹으면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에 좋습니다.




더덕도 도라지와 같이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편도염에 좋은 음식이에요. 

더덕은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소염 작용을 해 편도선 부었을때뿐만 아니라 인후염에도 좋아요. 더불어 더덕은 갑상선에도 좋고,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더덕청과 같이 먹기 좋게 요리하여 섭취하면 도움이 돼요.



편도염에 좋은 음식 마지막은 유자차예요. 유자차는 감기 예방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한데요. 비타민C가 레몬의 3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어 편도염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이에요.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다스리고,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어요.

편도선 부었을때에는 물을 많이 섭취해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것도 좋은데요. 편도염에 좋은 음식인 더덕이나 배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