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산만한 아이의 버릇 고치기! 집중력 높이는 방법은?

한 장난감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가지고 놀거나 정신 없이 돌아다니는 산만한 아이들이 있어요. 이럴 때마다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다그치고 '그만해'라고 훈계하시는데요. 산만한 아이의 성격은 집중력 높이는 방법 등으로 부모님께서 지도만 해주셔도 충분히 바로잡을 수 있어요. 오늘은 산만한 아이의 행동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산만한 아이들은 집중력을 높이는 놀이로도 행동을 개선할 수 있어요. 일반 장난감으로 노는 놀이가 아니라 집중을 요하는 놀이를 하는 것인데요. 고리 끼우기, 코코코 놀이, 비눗방울 터뜨리기, 낚시놀이, 색칠놀이 등이 아이의 산만함을 줄이고 집중력과 관찰력을 길러줄 수 있어요. 더불어 집중력 높이는 놀이 방법을 통해 질서와 규칙을 배워갑니다.




산만한 아이에게는 장난감이나 놀이 용품들도 한두 가지 정도만 주는 것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이에요. 아이가 다른 장난감을 달라고 떼를 서도 주지 말고, 미리 준 장난감으로 할 수 있는 놀이를 차근차근 이끌어주는 편이 좋아요. 또한 청소, 공부 등의 요구를 할 때에도 한 번에 한 가지씩만 주문해주세요. 산만한 아이들은 마음이 급해 여러 가지 요구가 주어지면 집중하기가 어려워져요.



산만한 아이들의 행동은 고의적인 것이 아니에요. 또한 산만한 행동 때문에 주변의 지적을 많이 받아 심적인 스트레스가 쌓이기가 쉬워요. 그래서 산만한 아이들에게는 '안돼!'라는 부정적인 지적보다 '~하는 게 어떻겠니?'라는 긍정적인 지도가 바람직해요. 특히, 격려와 칭찬은 산만한 행동을 바로잡는데에 효과적이며, 실수에 대해 더 나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지도해주는 것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더욱 좋습니다.



산만한 아이의 성격은 부모님의 양육 태도로도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어요. 

세심한 관심과 노력으로 아이의 산만한 행동을 올바르게 지도해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