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개학에 맞춰 수많은 초등학교 문제집과 자습서가 쏟아지고 있어요. 이때 아무런 기준 없이 참고서 구입에 나섰다가는 서점에서 발만 동동 구르기 쉬운데요. 비슷비슷한 책 중에서 아이에게 꼭 필요한 문제집과 자습서를 가려줄 나침반이 필요해요. 미즈코치와 함께 엄마가 알아야 할 초등학교 문제집 및 자습서 가이드를 알려드릴게요! :)




초등 수학은 수학임힉챔으로 아이의 실력을 가늠한 후,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고르는 것이 중요해요. 단원당 10개 이상 틀리는 아이의 경우에는 교과서와 수학익힘책 문제를 푼 다음 문제집을 구매하세요. 그리고 수학익힘책 수준을 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교과서 문제는 어느 정도 풀되, 한두 문제씩 틀리는 아이는 교과서 수준이거나 약간 어려운 수준의 문제집이 좋은데요. 아이가 수학적 개념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체크해주세요. 수학익힘책을 술술 잘 푸는 아이는 개념 문제집 말고 심화 문제집으로 수학적 재미를 붙여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등 자습서는 과목별로 필요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데요. 국어와 영어 과목은 말과 글을 배우는 과목으로 어휘력과 독해력이 바탕이 돼야 실력이 늘어요. 그래서 말과 글을 설명하기 위해 부가 설명이 붙는 자습서보다는 책 한 권을 더 읽는 편이 좋아요. 그래도 국어 자습서가 필요한 것 같다면 아이용이 아닌 부모 참고용으로 활용해, 교과 내용을 설명해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에요. 또한 배경지식이 풍부할수록 좋은 사회와 과학은 자료가 풍부한 자습서가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켜줄 거예요. 사회는 지도, 도표 등이 풍부하고, 내용 정리가 체계적인 초등 자습서가 좋고, 과학은 탐구 과정이 자세하고 쉽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좋아요.




국어는 교과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초등학교 문제집이 필요 없지만, 100점을 노리거나 모의 시험 훈련이 필요할 때는 문제집을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영어도 마찬가지예요. 문제 유형을 다양하게 익히도록 다른 출판사의 문제집을 두 권 이상 푸는 것이 좋아요. 사회나 과학은 두 권을 넘지 않는 선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업을 잘 따라가고 관련 책을 꾸준히 읽는다면 문제집 없이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 출처: 미즈코치 3월호(글 이은아)







by 대교 2016. 3. 17.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