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화장품 유통기한? 사용기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방법이 궁금해요!

엄마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마음에 들어서 샀지만 막상 몇 번 안 쓰게 되고 남는 화장품들이 생기기 마련이에요. 이런 화장품들은 구매한지 오래되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지는 않을까 머뭇거리게 되죠. 그래서 화장품 유통기한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화장품의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은 서로 다른 것일까요? 어떤 걸 기준으로 봐야 할까요? 오늘은 대교와 함께 화장품 유통기한 및 사용기한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바른 화장품 사용 방법까지 살펴볼게요! :)




오래된 화장품을 안일하게 생각했다가는 피부 트러블로 고생할 수가 있어요. 유통기한이 더 짧은 유기농 화장품이나 천연성분의 화장품은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요즘 대부분의 국내 화장품에는 유통기한 및 사용기한, 제조일자가 표시되어 있어요. 그래서 성분표시와 함께 유통기한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여기서, 유통기한과 사용기한, 제조일자를 서로 구분해서 알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제조일자는 화장품의 제조날짜를, 유통기한은 진공 포장된 상태로 판매가 가능한 기간을 말해요. 사용기한은 개봉 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뜻해요. 그래서 유통기한이 길더라도 사용기한이 언제까지 인지를 확실하게 확인하셔야 해요.




일반적으로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2~3년인데요. 개봉 후에는 1년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단, 개봉 후에는 소비자의 보관 방법이나 사용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어 사용기한은 6개월~1년 내로 각각 달라요. 립이나 마스카라 등 공기 접촉이 많은 화장품은 6개월의 사용기한을 지키는 것이 좋아요. 수분이 없는 블러셔나 파우더 등의 메이크업 화장품은 개봉 후 2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해요.



화장품 유통기한 내에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화장품을 사용할 때 손이 청결한 상태여야 해요. 각종 세균이 붙어있는 손으로 크림을 펐을 경우 그 세균들이 화장품으로 그대로 옮겨갈 수가 있어요. 가급적이면 스패츌러를 사용하여 주세요. 그리고 화장품 사용 후 뚜껑은 반드시 닫아주시고, 직사광선이 없는 상온에서 보관해주세요. 파우더 퍼프나 뷰러, 붓 등의 화장도구들은 주기적으로 세탁해주는 것이 좋아요. 개봉한 화장품들은 가급적 사용기한 내에 모두 사용하여 주시고, 뚜껑이 따로 없는 샘플 화장품은 가급적 빨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장품 유통기한과 사용기한! 이제 구분이 확실히 되셨나요?^^ 안전한 화장품 사용으로 엄마의 피부를 지켜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