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에 최선을 다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현재에 충실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과거를 정확히 알고, 본보기로 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그래서 역사교육은 우리의 과거를 돌이켜봄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더 발전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이에요. 그렇다면 미래의 주인인 어린이에게 과적인 역사 공부법은 무엇일까요? :)






우리가 새로운 시작을 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사례를 찾아보거나, 과거에 했던 경험을 돌이켜보게 되는데요.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도 역사를 돌이켜보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과거가 아픈 역사이든, 자랑스러운 역사이든 과거의 경험들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주는 가교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죠.





특히,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인 역사 공부의 필요한 이유는 우리나라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확립하는 데에 매우 중요할뿐더러 이는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돼요. 또한, 작게는 가족에서 나아가 사회, 국가, 구성원 등으로의 개념을 확장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돼요.






이렇게 역사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아이들의 특성에 맞는 역사 공부법이 필요한데요. 아이들은 연도와 사건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00을 하고 난 후 00을 한다'와 같이 일의 앞뒤 흐름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전래동화나 역사 인물 책과 같은 역사 이야기책으로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가족의 과거 이야기와 같이 아이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곁들이시면 과거와 현재를 파악하고 접점을 마련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어린이 역사 공부법! 부모님이 함께 도와주시길 바랄게요! :)





by 대교 2016. 6. 17. 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