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의 성적을 유심히 살펴보면 유독 수학에서 확연하게 차이가 드러나는데요, 그만큼 수학은 많은 시간을 할애해도 좀처럼 성적이 오르지 않는 과목입니다. 오늘은 초등 학년별 2학기에 배울 주요 내용들을 미리 훑어보면서 공부계획세우기 및 수학에 대한 친근감을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1학년 2학기에는 수의 범위가 50에서 100으로 확장됩니다. 아이가 숫자를 안다고 해서 수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니 수를 세고 읽고 쓰는 연습을 계속해야 합니다. 또한, ’10 가르기와 모으기 → 세 수의 덧셈과 뺄셈 →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의 순으로 공부계획세우기를 해 연산의 원리를 알려주세요.

 

 

 

 


 

2학년 2학기에는 곱셈구구와 길이가 중요한 개념으로, 곱셈구구는 먼저 곱셈의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구단은 ‘8×6=?’하고 물었을 때 1초 안에 답이 나올 때까지 완벽하게 외워야 초등 3~4학년 두 자릿수, 세 자릿수 곱셈이 수월해집니다.


또한, 1학기 센티미터(cm)에 이어 미터(m)를 배우게 되는데요, 줄자를 들고 집 안 물건이나 신체 길이를 직접 재보고, 손이나 발을 이용한 길이 측정도 해보면서 어림 감각을 습득하게 도와주세요.

 

 

 

 


 

3학년 2학기에는 연산은 곱셈과 나눗셈이 본격화되면서 곱셈은 (세 자릿수)×(한 자릿수), (두 자릿수)×(두 자릿수) 계산을, 나눗셈은 (두 자릿수)÷(한 자릿수) 계산, 몫과 나머지 구하기, 나눗셈식 검산하기를 배웁니다. 또한,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인 분수의 개념과 종류를 배우고, 원의 구성요소, 들이와 무게 단위를 배우게 되니 공부계획세우기에 참고해주세요.

 

 

 

 


 

4학년 2학기에는 자연수의 사칙연산과 분수, 소수의 덧셈 뺄셈을 배우게 됩니다. 이와 함께 수직, 수선, 평행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각형, 특히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의 개념을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논리적 사고가 필요한 수의 대응관계와 규칙, 꺾은선그래프를 통한 확률과 통계도 4학년 2학기 수학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5학년 2학기에는 1학기에 배운 분수의 덧셈, 뺄셈, 곱셈 개념이 ‘소수의 곱셈’, ‘분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으로 확장됩니다. 이와 함께 선대칭과 점대칭, a(아르), ㏊(헥타르), ㎢(제곱킬로미터)와 같은 여러 가지 단위, 평균, 가능성, 그림그래프와 같은 자료의 표현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6학년 2학기 수학의 절반은 비례식과 비례배분, 비율그래프, 정비례와 반비례가 차지하는데요, 1학기 때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인 ‘비와 비율’의 개념이 바탕이 돼야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도형은 원기둥과 원뿔, 구에 대해 이해하고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상으로 초등 학년별 2학기 수학을 미리 훑어봤는데요, 이를 참고해 아이들의 2학기 공부계획세우기 및 생활 속에서 수학적 개념을 적용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수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by 대교 2016. 9. 2. 11:02